서울도서관 (Seoul Metropolitan Library)

서울도서관 로고

나의공간

서울도서관에 바란다

공유하기

구독형 전자책 ECO 앱 개선 사항 제안.

2018-12-31

작성자
sh***

 안녕하세요?

구독형 ECO 앱을 사용하다보니,  UI 디자인 변경을 하였으면 하는 부분이 보여서  건의사항을 남겨드립니다.


현재 ECO 앱은 책의 전문을 로딩하여 페이지 분할을 합니다.   전자책 사이즈가 큰 경우 페이지 분할하는 과정에서

극히 앱의 반응성이 떨어집니다.(하단에 %표시가 올라가는 과정)


로딩이 끝난 다음에도 다른 ebook앱에 비교해서 결코 빠르다고 볼 수가 없습니다.


개발자께서 애를 쓰셨겠지만, 몇가지 UI 디자인상의 결함이 문제를 더 악화시켰다고 봅니다. 그래서 그에 대한 개선사항을

건의해봅니다.


1.  구독형 전자책은  ebook을 기기에 다운받아서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앱을 킬때마다 서버에서 다시 다운받는 방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번 ECO 앱을 시작할때마다 페이지 분할을 반복해야 합니다.   비슷한 구독형 방식 앱인 오버드라이브는

전체 책의 페이지를 파싱하는 방식이 아닌,  챕터의 페이지만 파싱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체감속도가 ECO 앱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고

쾌적합니다.  전체 페이지가 아닌 챕터만 메모리에 올리고, 챕터가 끝날때마다 다음 챕터를 받아오는 방식이라 스마트폰의 메모리도 적게

차지합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에서 멀티 태스킹시, 앱이 초기화 되는 일도 더 적게 일어납니다.


ECO 앱도 오버드라이브 앱처럼 챕터별 로딩. 페이지 분할로 바꿔야 합니다.

2. ECO 앱 하단에 전체 페이지 탐색이 가능한 탐색바가 있는데,  비효율적입니다.

전체 페이지 로딩방식을 채택한 이유가 아마 이 페이지 탐색바 때문인것 같습니다만,  아마 사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것 같네요.

일단 매우 느리고요.   페이지가 많을 경우 정확한 탐색도 쉽지 않습니다. 또한 한손으로 전자책을 읽을때에  페이지를 넘기기 위해 터치를

하는 경우 스크린 하단 부분을 터치하게 되는데, 이때에 탐색바가 뜨면 오히려 짜증이납니다.  

오버드라이브 앱뿐만 아니라 다른 대부분의 전자책도 이런 탐색바가 있지 않습니다.  1번의 챕터 로딩으로 바꾸면 더더욱 필요없습니다.

 


3.  페이지 넘김 이벤트가 발생하는 터치 영역을 넓혀주시고, 스와이프 넘김도 지원해주세요.


현재 ECO 앱은 스크린 양쪽의 비좁은 영역을 터치해야 좌우로 페이지가 넘어갑니다.   이 영역을 더 넓혀서 스크린의 가운데를 기준으로

좌측은 이전 페이지, 우측은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게 해주세요.  그리고 스와이프시에 페이지가 넘어가는 기능도 지원해주십니다.(한손으로

파지하면서 터치할 경우에 꼭 필요)


4. CPU의 멀티 쓰레딩 기능을 활용하여 제작하였는지를 꼭 확인해주세요.


아무리봐도 멀티 쓰레드 프로그래밍을 한것 같지 않을 정도 프로그램이 느립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IO 처리등에 쓰레드 분할이 안된거 같기도

합니다.


5. 스마트폰에서 멀티 태스킹 작업을 하다가 다시 전자책으로 돌아오면 앱이 초기화될때 에러뜨는 것좀 잡아주세요.


스마트폰에서 ECO 앱을 사용하다가 다른 앱을 한참 사용후 다시 ECO 앱으로 돌아오면,  


This page contains th~~~

error on line 1 at column~~~


Below is a rendering ~~


이런 에러 화면이 뜹니다.   다시 앱을 껐다 켜야 다시 책을 볼 수 있지요.

이건 정말 기초적인 리프레쉬 버그입니다.      에러처리 부탁드립니다.

 

6.  오버드라이브처럼 브라우저상에서 바로 책을 읽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해주세요.

오버드라이브로 PC에서 프로그램 설치 없이 Ebook을 읽을 수 있으니 너무 좋더군요.  

HTML5 기반으로 이렇게 브라우저상에서 바로 읽을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7. PC용 ECO 프로그램에 키보드로 책장 넘기기 기능을 넣어주세요.

페이지 넘김이 키보드로 안되네요. 기본적인 기능이 아닐까 싶네요.

 

8. PC용 ECO 프로그램와 스마트폰용 ECO 앱별로 읽기 세팅을 별도 저장해주세요.

PC용 ECO 프로그램에서 폰트크기를 적당히 키우면,  스마트폰용 ECO 앱에서는 폰트 크기가 말도 못하게 커집니다.

스마트폰에서 폰트 크기를 줄이면 PC용에서 폰트 크기가 너무 줄어드네요.

 

두 기기 모두 적정 폰트 사이즈가 달라야 하는게 정상 아닙니까?  당연히 기기별로 세팅을 저장해야한다고 봅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1

안녕하세요. 서울도서관입니다.

2019-01-18 

작성자
서울도서관

안녕하세요.
서울도서관입니다.

서울도서관 전자책에 관심을 가지고 의견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제안해주신 사항과 관련하여,
제안사항 확인 및 서비스 지원 가능 여부, 일정 등의 검토로 부득이 답변이 지연된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1. 챕터별 로딩 / 2. 탐색바
현재 ECO 앱은 챕터별 로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페이지 정보 제공을 위해 페이지를 계산하여 표시하고 있으며, 페이지 계산시 메모리 사용량이 증가됩니다.
그리고 시각적으로도 페이지 계산시 %비율을 보여주고 있어 동작이 느리게 진행된다고 생각됩니다.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페이지를 제공하지 않는 방향으로 수정 및 테스트중에 있으며, 추후 앱 업데이트시 반영 예정에 있습니다.(2월 이후)
페이지 표시의 삭제로 인해 하단 탐색바 및 페이지 바로 이동 슬라이드도 제외됩니다.

3. 페이지 넘김 이벤트 영역 확장 및 스와이프 기능 지원
해당 기능이 적용될수 있도록 개발중이며, 추후 앱 업데이트 시 반영 예정에 있습니다.

4. CPU의 멀티스레드 기능
멀티스레드 기능의 경우 디알엠인사이드의 원천 DRM 모듈이 해당 사항을 지원하지 않고 있어 적용이 불가합니다.
해당 사항에 대해 디알엠인사이드에 개발을 요청한 상태입니다.

5. 다른앱 사용 후 뷰어앱으로 복귀시 렌더링 오류 현상
해당 현상은 내부 테스트시 재현이 되지 않아 원인파악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이용자분께서 사용하시는 1) 이용기기 정보(모델, OS버전), 2) ECO 앱 이용중 사용하는 다른 앱정보, 3) 다른앱 사용 후 ECO앱으로 복귀하기까지 소요된 대략적인 시간 등의 정보를 전달해주시면 다시 점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6. 웹뷰어 제공
웹뷰어의 경우 저작권 문제 및 서버에서 모든 요청을 처리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여
서버에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이용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7. PC용 ECO 프로그램에 키보드로 책장 넘기기 기능 추가
키보드를 이용한 페이지 넘김 기능은 현재 버전에서 제공하지 않습니다.
현재 뷰어를 개발할 당시 더 많은 기능제공 및 안정성에 의미를 두어 해당 기능은 제외되었습니다.
추후 기능 추가 의견을 기준으로 시스템 변경을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8. PC 뷰어와 모바일 뷰어 보기 설정 
PC와 모바일에서 동일한 보기설정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PC와 모바일에서 각각 별개의 보기설정을 사용하도록 수정중에 있으며, 이번 시스템 업데이트시 반영 예정에 있습니다.

서울도서관 통합전자책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공지한 바와 같이,
전자책 이용과 관련하여 여러개의 뷰어를 사용하는 불편함을 해소드리고자 하나의 뷰어로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드릴 예정입니다.

- 서비스 중단기간: 2019년 2월 12일 ~ 2019년 2월 13일
- 서비스 시작 예정일: 2019년 2월 14일(목)
- 변경내용
  1) DRM 관련 시스템 패치
  2) PC뷰어 및 모바일 뷰어앱 통합

추가적인 문의사항은 02-2133-0253으로 연락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 자료관리

    정보서비스과 김광곤

    2133-0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