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Seoul Metropolitan Library)

서울도서관 로고

나의공간

자주 물어보는 질문

공유하기

회원증 발급 관련 자주하는 질문 모음

2016-08-09 조회 14264

작성자
정보서비스과(02-2133-0300)

회원증 발급 관련해서 자주 하는 질문 모음입니다.


▣ 회원증 발급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 주민등록상 주소가 서울특별시인 내국인, 외국인 (아래 방법 중 택 1)

  1) 온라인 발급 :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회원 가입(휴대폰인증 또는 아이핀인증) → 로그인 → 비대면 자격확인 → 서울시민 인증 클릭 → 온라인 회원증 발급

  2) 방문발급 :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회원 가입(휴대폰인증 또는 아이핀인증) → 2층 디지털자료실에 방문(신분증 지참, 거주지 확인)

 ※ 본인 명의의 한국 휴대폰이 있어야 하며, 법인폰, 선불폰, 다른 사람 명의로 된 휴대폰은 본인인증 불가.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없는 경우 아이핀을 발급(클릭) 받아 본인인증 후 회원가입 가능


 ○ 주민등록상 주소가 서울특별시가 아닌 내국인, 외국인 (아래 방법 중 택 1)  

     (= 주민등록상 주소가 타 시·도이지만, 서울시 소재 직장, 학교에 다니고 있는 경우)

  1) 온라인 발급 :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회원 가입(휴대폰인증, 또는 아이핀인증) → 로그인 → 비대면 자격확인 → 직장·학교 인증 클릭 → 증빙서류 파일 제출 → 담당자 확인 후 승인 또는 미승인 처리

   - 제공 서비스 : 서울도서관 전자책, 오디오북, 전자잡지

   - 미제공 서비스 : 실물 자료(도서, DVD) 대출, 보존서고 자료, 대출 중 도서 예약, 희망도서 신청

    ※ 미 제공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도서관 개관 시, 운영 시간에 신분증 지참 후 서울도서관 디지털자료실(2층)에 방문하여 실물 회원증을 발급받아야 함

   (온라인 회원증을 발급 받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클릭)

  2) 방문 발급 :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회원 가입 후 2층 디지털자료실에 방문(신분증과 증빙 서류 지참, 거주지 확인) 

   - 제공 서비스 : 서울도서관 모든 서비스(전자책, 오디오북, 전자잡지, 실물 자료(도서, DVD) 대출, 보존서고 자료, 대출 중 도서 예약, 희망도서 신청)


▣ 아이핀 발급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1) 온라인 발급 : www.niceipin.co.kr 에서 "아이핀 발급" 메뉴를 통해 발급할 수 있습니다. (본인명의의 휴대전화 또는 공동인증서 필요)
  2) 오프라인 발급 : 본인 명의의 신분증을 지참하여 NICE평가정보 고객센터에 방문하시면 발급할 수 있습니다.
        - 운영시간 : 평일 9시~18시 (점심시간 12시~13시)
        - 오시는길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은행로 30 중소기업중앙회 신관 6층 NICE평가정보(주) 고객센터
        - 문의전화 : 1600-1522

 

▣ 회원증 발급 가능시간은 언제인가요?
   -  회원증 발급 시간 : 평일(화~금요일) 09:30~20:30, 주말 09:30~17:30

     ※ 원활한 회원증 발급을 위해 폐관 시각 30분 전까지 꼭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서울시민이 아니면 회원증이 발급되지 않나요?
   - 원칙적으로 서울특별시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자가 대상이며,

   - 타 지역 거주민이라도 서울 소재 학교의 학생이거나, 서울 소재 직장인이라면 회원증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자세히보기)(클릭)
      ① 서울소재 학생 : 신분증과 학생증 지참
      ② 서울소재 직장인 : 신분증과 사원증, 재직증명서 또는 사업자등록증(신청자 본인 명의) 중 하나 지참.(서울 소재지 명기)
      ③ 여권은 소재지 확인이 안 되기 때문에 주소 확인이 가능한 주민등록등·초본 등 병행 제시
         ※ 모든 서류는 원본만 인정됩니다.

 

▣ 신용카드를 회원증으로 사용할 수 있나요?

   - 후불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신용카드(또는 서울시청 공무원증)은 회원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회원증 발급/재발급 시에 신용카드를 회원증으로 사용한다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 어린이도 따로 홈페이지 가입을 해야 하나요?
   - 어린이 이용자도 홈페이지 회원(본인 확인)이 되어야 가입이 가능합니다.

     어린이 명의의 핸드폰이 없어 가입이 안되는 경우, NICE평가정보 고객센터(서울 영등포구 은행로 30 중소기업중앙회 신관 6층, ☎1600-1522)에 방문하여 아이핀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 회원증 발급 시 준비서류

     · 어린이 이용자가 회원증을 방문 발급할 경우, 홈페이지 가입(실명인증) 후 보호자 본인의 신분증과 피보호자와의 가족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의료보험증을 지참하고 오셔야 합니다. (서류에는 보호자와 피보호자 모두가 기재되어야 함) 어린이는 오지 않더라도 발급을 할 수 있지만 서류가 없을 때는 실물 회원증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 어린이 이용자(내국인)의 주민등록상 주소가 서울인데 서류가 없을 경우,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 비대면 자격확인 → 서울시민 인증을 통하여 모바일 회원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 회원증을 분실했습니다. 재발급이 가능한가요?

 - 회원증을 분실, 훼손 등 재발급 가능하며, 재발급 수수료가 청구됩니다.

   (재발급 수수료 : 성인 2,000원 / 중고등학생 1,500원 / 초등학생 이하 1,000원)

 - 후불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신용카드 또는 체크 카드에 회원 정보를 넣는 경우에는 무료(신분증 지참 필수)

 - 개명을 한 경우, 신분증과 주민등록초본을 지참(필수)하여 디지털자료실에 방문하면 무료로 재발급 가능

 

▣ 회원증을 타인(가족)에게 양도할 수 있나요?

  - 서울도서관에서는 다른 도서관에 비해 도서관 이용자가 많고 도서 대출량이 많은 자관 특성상 본인만 회원증을 이용하도록 이용 규정을 통해 규정하고 있습니다.

  - 단, 만 14세 미만인 경우에 한하여 사전에 지정된 보호자(법정대리인)가 대리 대출을 할 수 있습니다.(2021.8.부터) 만 14세 미만 이용자에 대한 대리대출이 필요한 경우, 보호자 신분증+주민등록등본(또는 가족관계증명서)+회원증을 지참하여 디지털자료실에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타인의 회원증 또는 ID를 사용하거나 타인에게 빌려주는 경우, 도서관 이용이 제한될 수 있으니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전자책 이용하려고 해도 회원증 발급을 해야 하나요?
  - 회원증 발급과 동시에 대출이 가능해지면서, 동시에 인터넷 또는 휴대폰으로 전자책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전자책을 이용하려면 먼저 PC에서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및 전자책 홈페이지에 1회 로그인 하여 전자책을 대출하셔야 합니다.)

 

▣ 여러 도서관을 회원증 하나로 이용하고 싶은데요

  - 서울도서관에서는 여러 가입 도서관을 회원증 하나로 이용할 수 있는 "책이음 회원"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자세히보기)(클릭)


▣ 회원 가입할 때 서울시민 인증이 안 되는데 어떻게 해요?

   - https://lib.seoul.go.kr/bbs/content/2_50280

▣ 서울 소재 직장 또는 학교에 다니는 타 지역 주민입니다. 온라인 회원증 발급 신청 서류를 제출하려는데 안 됩니다.

  - https://lib.seoul.go.kr/bbs/content/2_51211

▣ 온라인 회원증 발급 신청이 미승인됐어요

  - https://lib.seoul.go.kr/bbs/content/2_51235


▣ 모바일 회원증 관련 문의 

  - https://lib.seoul.go.kr/bbs/content/2_53379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 자료관리

    정보서비스과 김광곤

    2133-0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