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Seoul Metropolitan Library)

서울도서관 로고

나의공간
공유하기

[교육]8월 18일, 두 번째 교육

2020-08-19조회 489

작성자
도서관정책과(02-2133-0226)

 

안녕하세요, 서울도서관입니다 '◡'

8월 18일 화요일에 도서관 1층 DSI 센터에서 전문가 과정 교육이 있었습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나누어 참여하셨고, 오프라인의 경우 코로나19 방역수칙에 따라 체온 체크, 방명록을 작성하고 손소독제를 사용하였습니다.

 

이 날은 세 분이 강의를 진행해주셨는데요,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백준상 교수님께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지난 교육에 이어서 디지털 사회혁신(DSI)에 대한 내용과,

디지털 사회혁신(DSI)의 사례인 결핵에 노출된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스마트 결핵 퇴치 서비스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결핵환자에게 가장 필요한 약 복용 관리를 위해 챗봇 ‘결핵박사 콜로크만’을 만들어 주기적인 알림과 결핵 관련 정보를 제공한 것인데요.

환자들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는 민주주의 활동가 협동조합 빠띠의 황현숙님이 빠띠의 조직과 진행하는 다양한 활동들에 대해서 설명해주셨습니다.

빠띠 쿱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민주주의를 혁신하고 사회의 여러 영역으로 혁신적 민주주의를 확산하기 위해

툴킷, 플랫폼, 커뮤니티를 개발하고 보급하는 민주주의 활동가들의 협동조합이라고 합니다.

 

세 번째로 퓨처스리빙랩 천영환 대표님께서 리빙랩 프로젝트 ‘건너유’에 대해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비가 오면 안전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징검다리 문제를 시민들과 같이 해결한 프로젝트인데요,

징검다리가 있는 하천 상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홈페이지를 열었고 지역 주민들이 많이 사용했다고 합니다.

더 궁금하신 분은 "이 영상" 추천드립니다! (연결이 안되신다면 유튜브에 '건너유 프로젝트 소개 영상'을 검색해보세요~) 

 

마지막으로는 오늘 강의해주신 세 분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며 교육을 마무리하였습니다!

더운 날씨에 서울도서관에 와서 강의해주신 강사님들과, 강의를 들으신 전문가 분들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그럼 다음 주 화요일에 뵙겠습니다 (•ө•)

 

 

 

문의: 서울도서관 도서관정책과 02-2133-0226, narnia07@seoul.go.kr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 자료관리

    도서관정책과 김지혜

    2133-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