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Seoul Metropolitan Library)

서울도서관 로고

나의공간

서울도서관에 바란다

공유하기

휠체어사용자와 몸이 불편하신분을 위해 제안합니다.

2018-11-28

작성자
sy***

안녕하십니까. 지난주에 서울 도서관을 이용한 대학생 손영준이라고 합니다. 제가 말씀을 드리려고 하는 곳은 서울도서관 후문입니다. 서울도서관을 방문하기 위해서 계단과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수 있지만 계단은 휠체어 사용자가 사용할 수 없고, 후문이 장애인 열람실 바로 옆에 있기에 장애인분들이 이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제가 직접 후문을 이용해보니 몸에 체중을 실어야만 문이 열렸습니다. 그만큼 힘을 주어야합니다. 그런데 휠체어 사용자는 몸에 체중을 싣기가 힘들며, 굳이 휠체어 사용자가 아니더라도 힘이 부족하신 분들이 문을 열기 힘들 것 같습니다.

때문에 후문에 버튼을 두어 누르면 문을 열어주는 방식으로 운영을 하는 것 같은데 이 후문이 자동문으로 바뀐다면 방문하는 이와 열어주는 이 모두 편할 것이며, 장애인이 아니신 분들도 보다 편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아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후문의 공간이 다소 협소하여 자동문을 설치하기 어렵다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문이 접히는 구조여서 좁은 곳에도 설치가 가능한 스윙도어가 있기에 자동문설치가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일반적인 센서를 활용하여 나갈 때는 자동으로 열리고, 들어올 때는 버튼을 눌러 들어오는 식으로 운영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혹시 건물과 관련된 내용이라 도서관에 문의할 내용이 아니라 서울 시청에 문의해야하는 내용이면 알려주세요. 늘 지역주민을 위해 노력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1

답변을 드립니다

2018-12-11 

작성자
서울도서관

안녕하세요? 서울도서관입니다.

서울시청 총무과 시설관리팀에 문의하고 답변을 받는 과정에서 답변이 늦어졌습니다.

담당자분에게는 내용을 전달해 드렸고 제안하여 주신 냉요은 예산 등을 고려하셔서 검토하여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서울도서관의 이용을 위해서 좋은 내용을 건의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 자료관리

    정보서비스과 김광곤

    2133-0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