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Seoul Metropolitan Library)

서울도서관 로고

나의공간

책읽는 맑은냇가

공유하기

[시민공감 문제해결]MVP test

2020-11-11조회 361

작성자
도서관정책과(02-2133-0226)

JAM으로 불태웠던 10월의 마지막과 11월의 첫날,

그날 선보였던 제품/서비스 프로토타입으로 사용자(고객)에게 테스트를 해보는 순서가 남아있었습니다.

11월 10일 오늘은 테스트를 위한 가설과 질문지 작성, 시범 인터뷰를 합니다. 

오늘 교육은 연세대 심바이오틱라이프텍연구원 김소정 박사님의 강의로 진행됐습니다.

 

사회혁신전문가 양성과정 교육생들이 김소정 박사님과 백준상교수님의 설명을 듣고있는 뒷모습

 

     MVP란? (Minimum Viable Product) 

초기고객(얼리어답터)을 만족시키기 위한 최소한의 특징을 가진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MVP테스트에는 아래의 특징들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사람들이 사용하거나 구입하고 싶도록 하기 위한 충분한 가치를 가질 것

• 초기고객을 붙잡아 두기 위한 미래의 이익을 충분히 보여줄 것

• 추후개선을 위한 피드백 창구를 제공할 것

 

MVP 사례로 Dropbox의 서비스 사용 설명 영상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아래에는  개발자들을 위한 영상 (사진) vs  일반 사용자들을 위한 영상(사진) 입니다.

드롭박스(온라인 서버 파일저장 서비스)를 설명하는 영상 캡처사진. 웹사이트처럼 영어로된 메뉴와 파일이름들이 나열되있는 모양  vs 드롭박스(온라인 서버 파일저장 서비스)를 설명하는 영상 캡처사진. 종이에 그려진 사람을 잘라서 표현한 애니메이션 같은 화면

(사진을 클릭하면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영상은 개발자가 아닌 이상 어떤 기능이 편리한 것인지 확 와닿지는 않습니다. 

두 번째 영상을 공개하고 사용자들이 많은 의견을 주었고 그것이 반영되어 드롭박스가 탄생했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점은 디지털 기술이 있어야만 MVP테스트가 되는건 아니다!’ 라는 점.

 

시범사용자들이 이렇게 제품/서비스의 기능을 이해하고 사용해본다면 중요한 사실들을 캐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 시범사용자들이 좋은 것, 싫은 것을 확실히 말해 줄수록 더욱 좋습니다.

 

     BMC(Business model canvas) → 가치 제안 캔버스 

그냥 테스트를 하면 안되겠죠? 가치검증을 위한 툴이 우리를 도와줄 것입니다.

BMC기억나시나요? 비즈니스 모델을 파트별로 나누어 분석해봤던 활동입니다.

오늘은 MVP테스트에서 가장 중요한 '제품과 고객의 궁합'에 대해 작업을 해보기로 합니다.

 

BMC(비지니스 모델 캔버스) 그림. 퍼즐처럼 그려져있고 각 칸은 핵심파트너, 핵심활동,  비용, 핵심자원, 채널, 수익, 가치제안, 고객관계 등이 써있음. 그 위에 제품과 고객과의 궁합이 분홍색으로 강조되어있다.  ->  종이에 정사각형네모와 동그라미가 차례대로 그려져있다. 왼쪽 네모에는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것, 오른쪽 동그라미에는 고객이 느끼거나 할 수 있는 행동칸들이 분류되어 적혀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사업이 아니라 사회문제 해결을 하는데, 제품과 고객과의 궁합이 왜 중요할까요?

우리가 만든 제품/서비스는 사람들이 참여를 해주는 과정에서 사용자들의 시간과 노력이 들어갑니다. (돈을 지불하는 대신)

그 결과로 사회적인 이득을 취할 수 있죠. 사람들이 이것을 사용하지 않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에 궁합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번째로 제품/서비스를 이용할 고객(사용자)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정사각형과 동그라미 그림에서 동그라미가 분홍색으로 강조되어있다. 고객의 입장을 생각해볼 차례라는 뜻

○ 고객의 일 (텀블러를 쓰는 것)

1. 기능적 측면 : 특정과제를 수행, 완수하거나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것

 - “커피 저렴하게 마시기”

2. 사회적 측면 :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거나 지위, 권력을 강화하는 것

 - ”환경 문제를 염려하는 개념있는 소비자 이미지 만들기“

3. 개인적/감정적 측면 : 미적인 만족감, 긍정적인 측면

 - ”예쁜 아이템 소장하기“

 

○ 고객이 업무를 수행하기 전~수행 후에 경험하는 부정적인 감정, 원하지 않는 비용이나 상황, 리스크

  1. 과도한 비용
  2. 불쾌감
  3. 불만족스러운 솔루션
  4. 업무상 어려움
  5. 부정적인 사회적 이미지
  6. 리스크
  7. 자주하는 실수
  8. 솔루션 방해물

 

○ 고객이 기대하거나 추구하는, 또는 감동할만한 이익/혜택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1. 비용 절감
  2. 기대하는 / 추구하는 결과물
  3. 만족스러운 솔루션
  4. 업무나 삶을 더욱 편하게 해주는 것들
  5. 긍정적인 사회적 이미지 (기부를 했는데 자연스레 온라인에 알려지는 )
  6. 찾고 있는 / 꿈꾸는 것
  7. 솔루션 채택 / 도입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

 

두번째로 고객에게 제품/서비스가 제공해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아래 질문들을 읽으며 캔버스를 채워봅니다.

정사각형과 동그라미 그림에서 정사각형이 분홍색으로 강조되어있다.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점들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차례

○ 당신의 고객은 무엇을 위해 시간/노력을 들일까요?

당신의 가치 제안이 수반하는 모든 제품/서비스를 나열해봅시다. 

제품이나 서비스는 유형적 무형적일 수 있고 디지털/가상의 것일 수도 있으며 금융 솔루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의 핵심/보조 업무를 도울 수 있을까요?

  1. 기능적 측면: 특정 과제를 수행, 완수하거나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것
  2. 사회적 측면: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거나 직위, 권력을 강화하는 것
  3. 개인적/감정적 측면: 미적인 만족감

 

○ 당신의 서비스가 고객의 불편/문제를 어떻게 해소해줄 수 있을까요?

  1. 비용 절감
  2. 기분 전환
  3. 불만족스러운 솔루션 개선
  4. 어려움/난관 해소
  5. 부정적 사회적 이미지 지우기
  6. 리스크 제거
  7. 그밖에

 

○ 당신의 제품/서비스가 어떻게 고객이 기대하거나 추구하는, 또는 감동할만한 이익이나 혜택을 제공할 수 있나요?

  1. 금전적 이익
  2. 고객의 기대에 부합하는, 또는 초월하는 결과물
  3. 현재 솔루션을 능가하는 솔루션
  4. 고객의 업무나 삶을 편안하게
  5. 긍정적인 사회적 이미지 구축
  6. 그밖에

 

 

 

     가치 제안 가설 정리

캔버스 내용을 바탕으로 한마디로 정리해봅니다. 

'다른 것들은 당장 구현이 안되어도 괜찮은데, 이 기능 하나만큼은 구현이 되어서 테스트를 해봐야 한다!' 하는 것을 명시합니다.

 

가설정리 카드

(고객들이 수행하는 일) 해야하는
(고객) 들은
(불편/문제를 해결) 하고
(이익/혜택을 해결) 하기위해 
우리의 (제품/서비스)를 이용할 것이다.

 

(작성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

  문장 작성 예시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사용해야 하는  (스마트디바이스 사용자)들은 (매번 파일을 옮겨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간편하게 파일을 저장, 공유)하기 위해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이용할 것이다.

 

 

     질문지 작성 후 MVP인터뷰 하기 

팀원들과 상의하여 가치제안 가설의 답변을 얻을 수 있는 질문지를 작성해봅니다.

그 다음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른 팀원과 MVP 인터뷰를 해봅니다.

  • 질문1. 우리가 예상한 고객의 일, 불편/문제, 이익/혜택이 실제인지? (우리의 제품/서비스 없이 질문)
  • 질문2. 우리가 디자인한 제품/서비스의 특성이 고객의 불편/문제를 해소하고 이익/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지? (우리의 제품/서비스 소개하고 질문)

 

 

     질문지 점검하기 

다른 팀원들에게 질문지대로 인터뷰를 해보며, 가설을 바르게 검증할 수 있도록 질문지를 수정해 봅시다.

질문을 해보면 내가 생각한 문제 이외의 부분때문에 사용을 하거나 하지 못하는 부분들이 발견됩니다.

질문을 수정해가면서 우리가 궁금한 것을 알 수 있도록 질문을 잘 하는 것이 중요!

 

 

     MVP인터뷰 하기(과제) 

교육생분들은 오늘 작성한 가설검증인터뷰 내용대로 잠재적 고객 10명과 MVP 인터뷰를 해보고 “MVP 인터뷰” 10장을 작성해오시게 됩니다. 

 

다음주가 프로젝트 테스트의 마지막 날입니다.

인터뷰 내용들이 기대가 되는데요, 교육생분들 마지막까지 힘내시길 바랍니다!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 자료관리

    도서관정책과 김지혜

    2133-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