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Seoul Metropolitan Library)

서울도서관 로고

나의공간

서울도서관에 바란다

공유하기

서울도서관 앱 보완 개발 요청드립니다.

2015-04-14

작성자
ba***

도서관에 가서 책을 찾을 때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최근에는 RFID를 이용해서 도서 대출을 관리하는 것 같던데,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찾고자 하는 책이 반경 1M 이내에 있을 때, 정확히 어느 위치에 있는 지 알려주는 서비스가 되었으면 매우 편리하겠습니다.

전후좌우상하를 대략 방향을 알려주든지 아니면 가까이 가면 앱에서 떨어진 거리를 알려주던가 하는 앱이 나왔으면 합니다.

 

제가 최근에 책을 대출하다 보니, 읽고자 하는 책의 제목과 ISBN 등을 알고 목록을 뽑아서 도서관에 가 보면, 비슷한 열람번호의 책이 많이 배치되어 있어서 책 한 권 찾는데 5분 이상 걸린 적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위치를 알려주는 스마트폰 앱이 있다면 매우 편리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청구번호 327.12 정도만 확인하고 대략 그 위치에 가서 스마트폰 앱을 켜서 정확한 위치를 찾아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1

서울도서관에 관심을 갖고 좋은 의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5-04-16 

작성자
서울도서관

안녕하세요

서울도서관에 관심을 갖고 좋은 의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건의하신 '스마트폰앱을 이용한 도서 찾기 서비스'에 대한 답변을 드립니다.


요즘 스마트폰의 기능이 향상되고 많은 분들이 사용할수 있는 환경이 되면서 예전에는 할수 없었던 많은 일들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용자분께서 말씀하신바와 같이 RFID 등 새로운 기술과 스마트폰을 연동하면 이용자분들이 더 쾌적하고 편하게 이용할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실제로도 스마트폰을 잘 활용하시는 분들이 도서관에 위 의견과 유사한 좋은 의견을 제시하셨던 사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정된 예산을 가지고 더 많은 시민분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공공도서관 입장에서
새로운 시스템은 항상 개발 대비 효용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저희 도서관에서는 최근 시민분의 아이디어 제안을 통해 '증강현실','RFID'등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여
관내에서 시민분들께 제공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 서비스를 고민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도서관 특성상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보다는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고,
아직은 관련 기술이 보편화되지 않아 구축 개발 비용이 예상보다 훨씬 많이 투자되어야 하는 것 등 때문에
최종적으로 투입비용 대비 효용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났음을 알려드립니다.


다시 한번 이용자 분의 도서관에 대한 관심어린 좋은 의견에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벚꽃이 만개하는 봄이 온 듯하더니,
어제와 오늘, 비와 함께 쌀쌀한 날씨가 다시 찾아왔습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 자료관리

    정보서비스과 김광곤

    2133-0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