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Seoul Metropolitan Library)

서울도서관 로고

나의공간
공유하기

[시민공감 문제해결] 8월 18일

2020-08-20조회 375

작성자
도서관정책과()

 

안녕하세요, 서울도서관입니다!٩( ᐛ )و

지난 8월 18일, 서울도서관 4층 사서교육장에서는 희망제작소의 시민공감 문제해결 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OT(궁금하다면? 클릭!)에 이어 두 번째 만남이었지만, 처음엔 아직 어색한 기류가 흘렀는데요.

우선은 참여해주신 혁신가들 간 벽을 허물기 위한 아이스 브레이킹 시간을 가졌습니다.

 

무인도에 떨어지게 된다면 어떤 디지털 기기를 가지고 갈까?

팀 별로 이야기를 하며 조금씩 어색함을 걷어내기 시작했어요.

 

첫 번째 워크숍으로는 사회혁신 프로젝트 속에서 자신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셀프 프로파일링이 진행되었답니다.

나는 논리적인 것에 의존하는 사람인지, 감각적인 정보에 의존하는 사람인지?

그리고 무언가를 할 때 계획을 세우는지, 임기응변으로 대처하는 것을 더 잘 하는지?

자신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고, 어떤 요인에 의해 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지를 고민해보았습니다.

앞으로 본격적으로 진행하게 될 문제해결 프로젝트라는 우주선에서, 참가자분들은 어떤 역할을 맡게 될까요?

 

두 번째 워크숍에서는 10년 후 미래 사회를 그려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팀별로 10년 후 미래는 어떤 모습면 좋을 것 같은지에 대해 이야기 하고,

그것을 막는 장애물은 무엇인지, 그 미래가 이루어지기 위해 시민들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열띤 토론을 진행했답니다.

  

 

마지막 시간으로, 경상대 허태욱 교수님께서 디지털 사회혁신이란 무엇인지, 다양한 사례를 들어가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앞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해 나가면서 네이버 데이터랩이나 구글 트렌드 등을 활용해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도 다 함께 진행했습니다.

 

앞으로 사회문제 해결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필요한 과정을 차근차근 밟아 나가는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다음 주 화요일에 다시 뵙겠습니다~˘ᗜ˘

 

 

문의: 서울도서관 도서관정책과 02-2133-0226, narnia07@seoul.go.kr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 자료관리

    도서관정책과 김지혜

    2133-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