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도서관 정책, 1: 서울시 공공도서관 서비스 환경조사
2021-05-31 조회 4015
열린 도서관정책(Open Library Policy) 2021-1
서울시 공공도서관 서비스 환경조사 보고서 1, 조직현황 입니다.
열린 도서관정책 OPEN LIBRARY POLICY은 대표도서관 정책연구개발을 위한 현장보고서입니다.
열린 도서관정책은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현장의 다양한 현상을 성실하게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조사목적
∘ 도서관 서비스 향상과 관련 정책 개발을 위해 현 도서관 조직 상황을 보다 구체적으로 기술하기 위함
□ 분석단위: 공공도서관
□ 채택데이터 및 데이터별 기준시점
내용 | 활용데이터 | 기준시점 |
1장 서울시 공공도서관 기본현황 공공도서관 투입․ 산출 정량데이터 (도서관수, 자원 및 이용통계 등) | 국가도서관통계 | 2019년 통계 (2019.12.31./2019.1.1.~12.31.) |
2장 서울시 공공도서관 서비스 제공환경
| 설문조사 | 조직 관리 2020 서비스 관리 2019, 2020 |
□ 조사구성
세부 사항 | 조사방법 | 표본수 | |||
①서울지역 공공도서관 서비스 제공환경 조사 조사:‘21.3.10.~3.20. | 설문(survey) | 구립도서관 158개관 ※구립 전수 | |||
조직운영: 비전체계수립과 조직내/외 공유, 운영계획수립과 운영평가 (방법,내용, 활용), 위원회 현황, 안건선정방법, 활용 도서관 공간현황, 정보시스템 현황 서비스관리: 회원관리(회원확보, 관리정보, 회원서비스, 탈퇴회원 관리) 자원봉사자(모집방법, 운영목적, 제공서비스, 사후관리) 협력관계(기관현황, 유지관리, 성과, 개선사항) 프로그램(기획방법, 평가방법, 관리사항, 운영목적) | |||||
②서울지역 공공도서관 서비스 제공환경 조사 조사:‘21.3.20.~4.2. | 심층인터뷰(In-depth interview) | 구립도서관 선임사서 및 관장 7명 | |||
조직운영(정보관리, 위원회 운영, 조직 내 목표 및 업무소통, 조직 지휘체계 및 의사결정 관계), 서비스관리(회원관리, 봉사자 관리, 협력 관리) | |||||
③국가도서관 통계 | 기존 데이터 활용 분석 | 구립 153, 시립 1, 교육청 22 | |||
규모(도서관 수, 운영체계, 운영기간, 면적, 좌석 및 시설), 인력(총인원, 정규/비정규, 자원봉사, 사서직), 예산(총예산, 인건비, 자료구입비, 운영비), 정보자료(인쇄자료, 전자자료, 증서수[구입/기증], 제적), 고객(회원, 동아리), 서비스(운영일/시간, 지원기관/프로그램, 방문자, 이용자, 홈페이지/웹 접속, 대출자, 상호대차, 프로그램 참가자) | |||||
④수탁기관 조직현황 조사:‘21.3.15.~3.30. | 자료조사 | 25개 자치구 도서관 수탁기관 | |||
수탁기관 도서관 업무조직(인력규모, 업무분장현황, 예산, 권한, 조직 소재지), 대표도서관 역할 및 수탁기관 조직과 관계 |
□ 작성기준일 : 2020년 12월31일, 2020년 1월1일~12월31일(설문)
▸다만, 2020년은 코로나 상황에 따른 장기휴관이란 특수성을 고려하여 협력, 자원활동가, 프로그램 부문 문항의 경우 최근 2년간(2019년, 2020년) 조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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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관리
도서관정책과 김채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