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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 도서관 정책, 1: 서울시 공공도서관 서비스 환경조사

2021-05-31 조회 4015

작성자
도서관정책과(02-2133-0226)

열린 도서관정책(Open Library Policy) 2021-1

서울시 공공도서관 서비스 환경조사 보고서 1, 조직현황 입니다.


열린 도서관정책 OPEN LIBRARY POLICY은 대표도서관 정책연구개발을 위한 현장보고서입니다.

열린 도서관정책은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현장의 다양한 현상을 성실하게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조사목적

도서관 서비스 향상과 관련 정책 개발을 위해 현 도서관 조직 상황을 보다 구체적으로 기술하기 위함

분석단위: 공공도서관

채택데이터 및 데이터별 기준시점

내용

활용데이터

기준시점

1장 서울시 공공도서관 기본현황

공공도서관 투입산출 정량데이터

(도서관수, 자원 및 이용통계 등)

국가도서관통계

2019년 통계

(2019.12.31./2019.1.1.~12.31.)

2장 서울시 공공도서관 서비스 제공환경

설문조사

조직 관리 2020

서비스 관리 2019, 2020

조사구성

세부 사항

조사방법

표본수

서울지역 공공도서관

서비스 제공환경 조사

 

조사:‘21.3.10.~3.20.

 

설문(survey)

구립도서관 158개관 구립 전수

조직운영: 비전체계수립과 조직내/외 공유, 운영계획수립과 운영평가

(방법,내용, 활용), 위원회 현황, 안건선정방법, 활용

도서관 공간현황, 정보시스템 현황

서비스관리: 회원관리(회원확보, 관리정보, 회원서비스, 탈퇴회원 관리)

자원봉사자(모집방법, 운영목적, 제공서비스, 사후관리)

협력관계(기관현황, 유지관리, 성과, 개선사항)

프로그램(기획방법, 평가방법, 관리사항, 운영목적)

서울지역 공공도서관

서비스 제공환경 조사

 

조사:‘21.3.20.~4.2.

심층인터뷰(In-depth interview)

구립도서관 선임사서 및 관장 7

조직운영(정보관리, 위원회 운영, 조직 내 목표 및 업무소통, 조직 지휘 및 의사결정 관계), 서비스관리(회원관리, 봉사자 관리, 협력 관리)

국가도서관 통계

 

 

기존 데이터 활용 분석

구립 153, 시립 1, 교육청 22

규모(도서관 수, 운영체계, 운영기간, 면적, 좌석 및 시설), 인력(총인원, 정규/비정규, 자원봉사, 사서직), 예산(총예산, 인건비, 자료구입비, 운영비), 정보자료(인쇄자료, 전자자료, 증서수[구입/기증], 제적), 고객(회원, 동아리), 서비스(운영일/시간, 지원기관/프로그램, 방문자, 이용자, 홈페이지/웹 접속, 대출자, 상호대차, 프로그램 참가자)

수탁기관 조직현황

 

조사:‘21.3.15.~3.30.

자료조사

25개 자치구 도서관 수탁기관

수탁기관 도서관 업무조직(인력규모, 업무분장현황, 예산, 권한, 조직 소재지), 대표도서관 역할 및 수탁기관 조직과 관계

 

작성기준일 : 20201231, 202011~1231(설문)

다만, 2020년은 코로나 상황에 따른 장기휴관이란 특수성을 고려하여 협력, 자원활동가, 프로그램 부문 문항의 경우 최근 2년간(2019, 2020) 조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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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관리

    도서관정책과 김채은

    2133-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