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가에 없는 도서 확인 요청?
- 도서상태가 1) 대출가능인 자료 혹은 2)열람가능(대출불가)인 자료가 서가에 없을 경우 확인 요청을 의뢰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 도서관 운영시간(화-금 9시~21시, 주말 9시~18시)에만 요청 가능합니다.(월요일 및 공휴일은 신청 제한)
- 서가에 없는 도서 최대 신청권수는 5권입니다. 단, 결과를 통보받은 경우 해당 권수는 제외됩니다.
- 예시1) 이용자 5권 서가부재 후 5권에 대한 결과알림 받은 경우 : 5권 범위 내 재신청 가능
- 예시2) 이용자 5권 서가부재 신청하고 4권에 대한 결과알림 받은 경우 : 4권 범위 내 재신청 가능
이용방법
-
도서관 누리집 > 자료검색 > 검색결과의 소장정보> 서가에 없는 도서 확인 요청(클릭)
- 신청 불가 도서는 [확인 요청 ▶] 버튼이 보이지 않습니다.
처리과정
서가에 없는 도서 처리과정-이용주체 별 처리방법
이용자 |
서울도서관 |
이용자 |
이용희망 도서부재 | |
도서관 누리집(앱) 로그인 | |
부재도서 확인요청 | |
접수 | |
도서확인 (15일간) | |
결과알림 (알림톡, 이메일) | |
결과확인 |
- 1) (이용자) 도서상태가 '대출가능'이나 서가에 없는 경우 도서관 누리집(앱)에서 도서확인 요청
- 2) (도서관) 요청도서 찾기
※접수일로부터 최대 15일간
- 3) (도서관) 결과 알림(알림톡/이메일)
※서가비치, 분실, 대출중, 파손 등
- 4) (이용자) 결과 확인
※요청 내역 및 처리 결과는 '로그인>나의공간>신청>서가에없는도서'에서도 확인 가능
유의사항
- 서가에 없는 도서는 다른 이용자가 열람중이거나 서가에 배열이 되기 이전일 수 있으므로 서가 근처 책수레에서 먼저 확인한 후 신청 바랍니다.
- 서비스 신청 결과는 알림톡과 이메일로 발송됩니다. 책을 찾으면 원래의 서가 위치에 비치하오니 소장위치와 청구기호를 확인하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원래의 서가에 비치된 도서는 정상 이용이 가능한 상태이므로 예약은 불가합니다.
- 오배열 방지를 위해 도서를 열람한 후 서가에 꽂지 말고 근처 책수레에 놓아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