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인력이 너무 부족한 것 같습니다.
2012-11-30
며칠 전 퇴근시간에 책을 빌리기 위해 서울도서관을 방문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책을 읽고 있는 것에 놀랐습니다.
그런데 그 넓은 곳을 관리/배가정리 등을 하시는 분이 자리에 한명 혹은 가끔씩 두분 계시는 것을 보고 걱정이 되었습니다.
1. 도서관이 개관한 지 얼마 안 되어 도서 대출증을 만드려는 사람들이 몰려있었습니다.
그런데 데스크에 한 분 밖에 안 계셔서 몰리는 대출증 발급과, 도서 대출 업무에 정신이 없어보였습니다
2. 책이 너무 정리가 안 되어 있습니다.
1층이든 2층이든 어딜가도 책 정리대마다 책들이 쌓여 있었습니다.
그런데,,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제가 빌리려던 책은 대출가능이었으나 서가에는 꽂혀 있지 않았습니다.
담당자분께 문의를 하니, 그런 책이 하루에 5천여권에 달한다고 말씀하셔서 자신도 찾아줄 방법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이 동시에 읽고 있거나 분실되는 등의 이유로 소실되는 책이 간혹 발생할 수 있는 것은 이해합니다.
하지만 서울도서관은 아직 개관한 지도 얼마 안 되었고, 보유 장서 규모도 큰 편이 아닌데, 그보다 훨씬 더 큰 규모의 도서관에서 소실되는 것과 비슷한 수준의 소실의 발생되는 것은 관리 부실이라고 밖에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정리되지 않은 책들을 보았던 터라 더욱 그러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주말 등 시간이 날 때 자원봉사라도 신청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현재는 신청을 받고 있지 않더군요.
좋은 취지로 개관한 만큼,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만큼, 불만보다는 쾌적함을 느낄 수 있도록 관리도 잘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문제점 해결을 위해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2012-12-01
안녕하십니까?
서울도서관을 이용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우리도서관이 개관한 이후 많은 시민들께서 애정을 가지고 이용해 주셔서
일부 서비스 제공에 부족한 부분이 있는 것은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특히 회원으로 가입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당초 예정보다 많은 인력이
초기 회원가입 업무에 투입되었습니다만, 최근에는 차츰 안정화되고 있어서
인력을 재배치하고 있는 과정입니다.
또한 보신 책을 다시 서가로 꽂아두어야 하는 일도 많은 손길을 필요로 합니다만
역시 인력이 많지 않아서 제때 마무리하지 못해서 일부 서비스 제공이 원활하지 못한 점도
죄송합니다.
다만, 앞으로 좀 더 효율적인 개선방법을 강구해서
이용하시는데 불편이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심 가지고 좋은 의견을 주셔서 고맙습니다.
더욱 노력하는 도서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도서관장 이용훈 드림
전화; 02-2133-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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