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Seoul Metropolitan Library)

서울도서관 로고

나의공간

서울도서관에 바란다

공유하기

전자책 웹뷰어 지원해주세요.

2024-02-01

작성자
dm***

안녕하세요.


나름의 이유가 있겠지 싶어 전자책 뷰어 결정을 이해해 보려 했지만 도저히 이해가 안 됩니다.


결정을 투표로 한 것도 당황스러운데 (어떻게 개선 및 기대효과 같은 것들을 배제하고 해당사안이 사업 진행 결정의 최대 근거가 되나요? 기존 사용자야 보수적 경향일 건 이미 알고 계실텐데) 


전자책 어플로 돌아가려니 정말 딱 미치겠어요. 너무 구식입니다. 


다양한 기기를 지원하는 게 도서관 역할에도 부합하는 것이라 생각해서 웹으로의 전향을 반갑게 여겼는데, 돌아간다고 하니 그 또한 당황스럽습니다. 

맥 등의 사용자가 아닌 저도 그런데, 새로 유입되신 분들은 아예 열람 기회가 없어진 것이니 실망이 클 것 같습니다. 이 점도 저는 안타깝습니다.

세상에 얼마나 존재하는지도 모를 다종다수의 기기보다 몇몇 웹브라우저의 환경을 맞추는게 상식적으로 맞지 않을까 싶은데요. 모든 운영체제를 지원할 수는 없지만, 웹브라우저를 통해서는 훨씬 더 넓은 범위를 지원 가능하다는 것이 이미 수많은 사례로 증명되고 있는 걸로 압니다. 


기능 면에서도 당연하겠지만 웹뷰어가 월등하고요.

개인적으로는 창 크기 조절이 안 되는 게 너무 답답해요. 텍스트인데 도대체 그럴 이유가 뭔지 모르겠습니다. 

모바일 기기 접근성도 현저히 차이나는 게 보입니다. 

전자책인데도 pdf 확대가 안된다는 건 더 말 안 하겠습니다. 관계자 분들께서 이게 얼마나 말도 안 되는 일인지 저보다 잘 아시겠죠... (전 pc사용자인데도 보려다 포기했습니다. 담당자분 업무pc에서 지금 켜 보셔도 읽기 어려우실 것 같네요) 


현장의 어려움은 십분 이해하고 인력으로 또는 기술적으로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웹뷰어를 사용해 본 입장에서 도저히 이번 결정이 납득되지 않습니다.

앱 사용자를 위해 앱을 유지하더라도 업데이트 대신 웹으로 갔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노고에 감사드리며, 재검토 부탁드리겠습니다.




답글 1

서울도서관에서 답변드립니다.

2024-02-04 

작성자
서울도서관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서울도서관에 바란다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안내드립니다.

귀하의 민원내용은 전자책 웹 뷰어로의 전환 요청에 대한 문의로 이해됩니다.

귀하의 질의사항에 대해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설치형뷰어와 웹뷰어를 병행하는 것은 예산 및 유지보수 관리 등의 문제로 어려운 상황입니다.

 

웹뷰어의 경우 여러 기기에서 동작 가능다는 호환성의 장점이 있으나

설치형(앱) 뷰어와 달리 대출기간 동안 기기에 보유(다운로드)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상시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야 열람이 가능하여 데이터 소진의 문제가 존재합니다.

그 외에도 여러 민원사항이 발생하였으며 웹뷰어 전환으로 인해 발생한 각종 불편 사항이 해결되기 전까지 설치형 뷰어로 유지할 수밖에 없는 점에 대해 양해 부탁드립니다.

 

웹뷰어가 문제 없이 동작 가능한 환경이 마련되는 시기에 말씀하신 사안을 재검토해보겠습니다. 설치형 뷰어의 제한된 기능으로 인해 불편함을 드려 죄송합니다.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

하실 경우 정보서비스과 전자책 시스템 담당자(☏02-2133-0247)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 자료관리

    서울도서관 정보서비스과

    2133-0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