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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물어보는 질문

회원 가입할 때 서울시민 인증이 안 되는데 어떻게 해요?

2021-02-15 조회 186

작성자
정보서비스과(02-2133-0305)

서울시민 인증 서비스는 행정안전부 행정정보공동이용센터의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으며,

주민등록상 주소가 서울시인 내국인(2020.3.16. ~ )과 외국인(2021.9.1. ~ )을 대상으로 합니다.

아래 내용에 해당하는 분들은 서울시민 인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 행정안전부 또는 서울시의 서버 작업 등으로 일시 중지 되는 경우가 있으며, 그 때마다 공지사항에 띄워두고 있으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서울시에 거소 중인 외국인, 재외동포, 국내거소 신고자

 -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외국인등록증을 지참하여 2층 디지털자료실에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해외 체류 후 서울시에 전입한 내국인

 - '해외 체류를 마치고 서울시에 전입한 내국인'을 대상으로 서울시민 인증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해당 오류는 행정안전부에서 정상적인 주소 정보를 서울시민 인증 시스템에 보내주지 못하고 있어서 발행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에서 주민등록번호 조회 시, 주민등록상 주소는 서울이지만 '거주자 아님'이라는 정보가 뜬다고 함)

   동주민센터에 방문하여 거주지 등록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었는지 확인했을 때 '거주자 아님'으로 나오는 경우에는

   주민등록 담당자에게 정정 요청하여 주시고, 정정 완료 후에 서울시민 인증을 다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안 될 때에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2층 디지털자료실에 방문해 주시면 됩니다.


3. 주민등록상 주소가 서울시가 아닌 내국인, 외국인이 서울시 소재 직장·학교에 다니는 경우 (택 1)

 1) 온라인 회원증(클릭) 발급. 실물자료 대출이 필요할 경우, 신분증(외국인은 외국인 등록증)을 제시한 후 실물 회원증 발급

   (온라인 회원증은 전자책, 오디오북, 전자잡지만 이용 가능. 본인 명의의 한국 핸드폰이 있어야 함. 법인폰 및 선불폰 불가)

 2) 방문 발급. 신분증(외국인은 외국인등록증)과 재직증명서(또는 재학증명서), 사업자등록증(본인이 사업체의 대표자인 경우), 사원증(또는 학생증) 중 택 1하여 제시한 후 실물 회원증 발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