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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서울시 공공도서관 시민서비스 성과조사 용역 결과보고서

2021-03-10 조회 5862

작성자
도서관정책과(02-2133-0210)

○ 용역명: 서울시 공공도서관 시민서비스 성과조사

○ 용역기간: 2020.5.~12.

○ 용역발주부서: 서울도서관 도서관정책과

○ 용역수행기관: (주)케이스탯리서치

○ 사업의 목적

   - 현재 도서관 단위의 성과평가 지표로 지속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대표 지표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의 ‘전국 공공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이며, 해당 지표의 경우 도서관 경영, 인적 자원, 시설, 정보자원, 도서관 서비스 등 5개 평가 영역에 대해 8개 평가항목, 23개 평가지표로 구성되어 있음

   - 공공도서관 운영평가 지표는 개별도서관 또는 시/도 단위 도서관, 도서관 유형에 따른 현황을 가장 포괄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지만, 정량적으로 측정 가능한 지표를 중심으로 구성하기 때문에 도서관 서비스가 이용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의 정성적 요소를 충분하게 파악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음

   - 현재 도서관에는 도서관 전체를 평가하는 운영지표도 필요하지만, 사업의 전달과정 전체를 점검하고, 시민에게 전달되는 성과를 중심으로 사업의 방향을 설계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성과 지표가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관련 작업을 연차적으로 수행함

- 이와 관련해 2019년 수행한 <서울시 공공도서관 서비스 실태조사 모델 및 가이드라인 개발> 용역은 도서관의 서비스 성과평가의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본 용역에서는 구체적인 성과평가 지표 개발과 조사 수행체계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성과평가 지표 개발의 경우, 정책 담당자와 정책대상자가 동의할 수 있는 객관적 사실성과 수용성이 담보된 성과 데이터(증거)를 확보함으로써 증거기반 정책 수립·추진할 수 있도록 조직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자 함

○ 과업내용

  - 시민혜택관점의 도서관 서비스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개발

  - 지표검증을 위한 시범조사 및 지표활용 가이드 개발

○ 문의: 서울도서관 도서관정책과 02-2133-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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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관리

    도서관정책과 임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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