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Seoul Metropolitan Library)

서울도서관 로고

나의공간

정책연구 자료실

공유하기

[서울도서관 Voice Of Citizen 2021-1] 미래직업환경 사회이슈를 찾다

2021-07-20 조회 6106

작성자
도서관정책과(02-2133-0210)

서울도서관은 사회변화와 시민요구에서 새롭게 발생하는 사회이슈로부터 도서관의 새로운 역할을 찾는 서울도서관 이슈페이퍼 <Voice Of Citizen> 시범판을 발간합니다.

VOC 시범판은 코로나로 인해 변화하는 사회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청소년들이 직면한 사회이슈를 선정하고, 사회이슈로 인한 문제해결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도서관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첫번째 페이퍼는 김종진 한국사회노동연구소 선임연구원께서 미래직업환경을 주제로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변화하고 있는 경제 및 노동환경의 시사점과 바이러스와 기술발전이 일과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에 대한 이슈를 제안해주셨습니다.

제안된 이슈는 청소년 당사자들의 토론이나 인터뷰를 거쳐 구체적인 필요나 요구로 발전시키며, 사서들이 당사자들의 요구로부터 도서관의 새로운 역할과 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게 됩니다. 해당 내용은 각각 시민의 목소리를 듣다(당사자 페이퍼), 사서 제안하다(사서 페이퍼)로 순차적으로 발간됩니다. 

앞으로 서울도서관 VOC에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 자료관리

    도서관정책과 임채영

    2133-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