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Seoul Metropolitan Library)

서울도서관 로고

나의공간

서울도서관에 바란다

공유하기

책장 맨 아래의 책 배치 관련

2016-08-08

작성자
ba***

안녕하세요. 개관 이래 쭉 서울도서관을 이용해 오고 있는 사람입니다. 글은 처음 남겨 봅니다..

글을 남기는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책장 맨 아래의 책 배치 관련해서 건의하고 싶은 사항이 있어서인데요.

아시다시피 현재 서울도서관에서 책장 제일 밑에 위치하는 장서들은 모두 책 제목이 천장을 향하도록 배치되어 있습니다.

책을 더 쉽게 찾을 수 있게 하기 위한 서울도서관 측의 배려라고 생각했으나, 지금까지 약 4년간 제가 느낀 바로는 이러한 식의 배치 방법이 별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지금의 방식대로라면 제일 아래 비치된 장서는 위 책장의 그림자에 가려 선 채로는 책의 제목이 거의 보이지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서울도서관에서는, 보통의 배치 방법대로 배치되어 있었다면 조금만 뒤로 물러나면 확인할 수 있는 책의 제목을 굳이 허리를 숙여 눈살을 찌푸려 가면서 확인해야 합니다.

대체 왜 이런 배치 방법을 한결같이 고수하고 있는 지 모르겠습니다.angry 언젠간 바뀌려니 했는데....... 글을 남깁니다.

일반적으로 책을 꽂는 것과 동일한 방법을 책장 맨 밑의 칸에도 적용해 주셨으면 합니다.

개선이 어려운 부분인가요?ㅠㅠ

혹 더 많은 시민들의 의견이 궁금하시다면 이것과 관련해 스티커로 설문조사 판넬을 만들어 두는 것은 어떨까요?

뭐 저희 동내의 구립도서관에서는 스티커 설문조사로 휴관일을 변경한 적도 있습니다. 서울도서관에서도 가능할거라고 봐요..

아무쪼록 의견이 잘 수렴되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서울도서관 너무너무 좋아요 근데 독서실은 따로 계획 없나요 항상 책 읽을 책상이 부족해요 계단은 너무 허리아파요ㅠ

+아 1층인가? 종합자료실 아랫층에 애들이 너무 시끄럽게 떠들어요 사서 분이 조용히 하라고 말하는데도 가끔 부모님들이 같이 제지 안하는 경우는 더 시끄럽게 떠들어요 이 문제도 좀..ㅎㅎ


답글 1

안녕하십니까

2016-08-10 

작성자
서울도서관

안녕하세요?

서울도서관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단 도서관 이용을 하며 불편을 느끼신 점에 대해서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주신 의견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을 드립니다.

첫 번째로 서가 맨 아래 칸 배치방법에 대한 제안에 답변드립니다. 서가 맨 아래칸에 책을 눕혀 배치한 것은 이용자분들이 검색을 통해 청구기호로 책을 찾기 쉽도록 배려 한 것입니다. 도서관에서도 그동안 배가 방법의 장·단점을 고심하여 결정한 사항이오니 양해부탁드리며, 선생님께서 주신 의견에 대해서도 대다수의 이용자분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합리적인 방향을 검토해보겠습니다.

두 번째로 독서실 설치 제안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서울도서관은 서울의 중심지역에 위치하여 대표도서관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한편 시민들이 쉽게 방문해서 편리하게 독서할 수 있는 환경조성에 우선을 두고 있습니다. 현재 자료열람 및 독서를 위한 공간도 부족한 상황으로 학습을 위한 열람실 조성은 어렵습니다.

세 번째로 1층에 위치한 일반자료실1은 아동 자료들이 비치되 있고 7~8월 여름방학 기간으로 자료실내가 다소 혼잡하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직원들이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선생님의 고견대로 쾌적한 독서환경 조성을 위하여 소음자제 및 정숙을 요청 드리는 등 이용자 관리에 앞으로 더욱 신경쓰도록 하겠습니다.

서울도서관에 주신 의견 및 관심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무더운 여름 지치지 않도록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 자료관리

    서울도서관 정보서비스과

    2133-0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