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Seoul Metropolitan Library)

서울도서관 로고

나의공간

서울도서관에 바란다

공유하기

전자책 뷰에 대해

2017-04-24

작성자
db***
전체적으로 너무 만족스럽습니다만.
전자책의 경우는 거의 책마다 회사 종류가 다른 뷰어를 설치를 해야만 볼수가 있는 수준이어서 보안에도 사실 걱정이 많이 되고요, 핸드폰도 많이 느려지고.. 이래저래 단점이 너무 많은것 같습니다. 이 부분을 일괄적으로 공통적인 뷰어로 볼수 있도록 해 주었어면 좋겠습니다. 뷰어도 사실 같은 기능이지만 작동법도 다르고 각각 모양새도 다르고 앱이 너무많이 설치가 되도록 한것이 맘에 제일 안듭니다.
이정도면 전자책은 구글북 으로 이용을 해야하나 싶을 정도 예요~

답글 1

서울도서관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7-04-25 

작성자
서울도서관

 

안녕하세요.

서울도서관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불어 좋은 의견 또한 감사드립니다.

 

말씀해주신 뷰어에 대한 의견은 전자책 플랫폼 구조와 국내 전자책 사정을 설명드리는 것으로 답변을 드려야 할것 같습니다.

 

전자책을 이용하시려면 보통 전자책 홈페이지와 전자책 뷰어, 그리고 전자책 파일이 필요합니다.

위 세개가 연동, 호환이 되어야 전자책을 열수있는 구조로 되어있고요.

 

문제는 국내 전자책 시장이 표준화되어 운영되고 있지 않습니다. 

직접 전자책을 구매하실때도 교보문고에서 전자책을 구매하시면 yes24 뷰어로는 전자책을 보지 못하시는 것처럼,

 도서관에서 구매하는 전자책도 처음 구매한 유통사의 플랫폼에서만 운영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져있습니다.

(전자책 파일은 보통EPUB 파일이며, 저작권보호와 보안을 위한 DRM이 설치되어서 운영됩니다.

EPUB파일같은경우 어느정도 표준화가 되어있으나, 보안을 위한 DRM이 개별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외국같은 경우는 ibooks, 아마존 킨들 등 표준DRM을 운영하고 있는 사례가 있으나, 해당 플랫폼으로는 국내 전자책을 거의 구매할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저희 도서관도 위와 같은 문제 때문에 이용자들이 불편하시지 않도록

기존 4개 유통사에서 가능하면 더이상 숫자를 늘리지 않고 서비스 하는 방향으로 운영하고 있으니,

이점 양해부탁드립니다.

 

다시한번 관심과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 자료관리

    서울도서관 정보서비스과

    2133-0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