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Seoul Metropolitan Library)

서울도서관 로고

나의공간

서울도서관에 바란다

공유하기

전자도서관 이용하기 정말 불편하네요.

2018-09-14

작성자
do***

오늘 서울도서관 전자도서관을 이용하기 위해서 서울시청까지 가서 대출카드를 만들었습니다. 대출카드를 오프라인에서 만드는 것까지는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전자도서관을 이용하기 위해서 10여 분을 끙끙 앓아 댈 수밖에 없었습니다. 

평소 다른 기관을 통해서 전자도서관을 이용하던 방식과는 너무도 다르고 불편해서 몇 자 남깁니다. 

일단 대출을 하기 위해서는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 로그인->  전자도서관 -> 통합, 구독형 등 선택 -> 책 검색 대출 및 다운로드 -> 앱 별도 설치 후 구동 -> 반납 -> 반복, 반복

이 과정 자체가 복잡, 번잡하고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만드네요. 

서울시가 이정도라고? 마음 속으로 생각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서울시의 모습이 아니었습니다. 

앱을 통해서 모든 과정을 통합 할 수 있을 텐데 앱 자체는 오로지 읽기 기능만 있다 보니 저 위에 써놓은 과정을 계속 반복할 수밖에 없어 놀랍도록 불편했습니다. 

도서관 어플이 서너 개 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두 가지를 다운로드해서 해보았지만 그 중 하나는 구동 되지 않더군요.  

서울도서관eco 앱에 대해서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대체 이 앱은 누가 만든 겁니까?  2018년도 대한민국에 이런 앱도 있구나 싶었습니다. 

디자인은 말할 것도 없고 북마크 해놓은 뒤 잠시 후에 어플을 다시 구동하면 북마크는 사라지고 첫페이지부터 시작 됩니다. 

읽던 부분 찾기 위해 또 몇 분을 허비하고 페이지를 넘기면 버퍼링 생겨서 2~3초. 

다른 전자도서관 앱 꼭 써보세요. 담당자님, 어플개발자님. 제발. 

대체 이런 어플이 서울시 대표 도서관의 어플입니까. 믿을 수 없습니다. 

돈 받고 이렇게 만들면 정말 안됩니다. 

서울도서관 전자도서관 이용이 편리하고 사용빈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노력 부탁드립니다. 

제발.


답글 1

안녕하세요. 서울도서관입니다.

2018-09-20 

작성자
서울도서관

안녕하세요.
서울도서관입니다.

서울도서관 전자책 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전자책 서비스는 저작권과 관련되어 서울도서관 대출증을 발급받은 회원에 한하여 이용이 가능하며,
서울도서관에 전자책을 납품하는 각 유통사별로 전자책 납품시 별도의 뷰어 어플(앱)을 제공하여 납품사별 전자책 이용시 해당 뷰어 어플(앱) 사용이 강제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말씀하신 내용처럼 하나의 어플(앱)에서 전자책의 검색 및 읽기를 바로 적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음을 알려드리니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다만, 서울도서관에서도 말씀하신 불편 사항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전자책의 검색 및 대출/반납 페이지의 단일화와 다수의 전자책 뷰어 어플(앱)의 통합을 각 유통사와 논의중에 있습니다.

또한 전자책 뷰어 어플(앱)의 불편사항 해소 및 성능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및 전자책 어플(앱)의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도서관 전자책 서비스에 주신 관심에 깊이 감사드리며,
추가적인 문의사항은 02-2133-0253으로 연락부탁드립니다.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 자료관리

    정보서비스과 김광곤

    2133-0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