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Seoul Metropolitan Library)

서울도서관 로고

나의공간

서울도서관에 바란다

공유하기

검색 컴퓨터의 문제

2022-09-27

작성자
ry***

오늘 도서관에서 책을 찾기 위해서 검색컴퓨터를 사용했다. 특정 단어와 관련된 많은 책 목록이 다 검색되었다. 하나의 책을 클릭하고 정보를 출력한 다음에 다른 책을 출력하기 위해 평소 컴퓨터를 쓰듯이  뒤로가기 버튼을 찾았지만 없다. 아주 오랜만에 서울도서관을 찾았기 때문에 갑자기 방법이 생각나지 않아 사서를 부르려고 돌아보았지만 대출을 위해서 긴줄을 서 있는 사람들이 있어서 더 책정리하는 직원(아마도 임시직 또는 공공근로)에게 물어보았다. 몰랐다. 한참 생각해도 모르겠단다.  결국 사서가 와서 해결해 주었다.      이런 상황이 몇년이상 지속되고 있다. 국립중앙, 국회, 국공립, 구립 등 서울의 모든 국공립도서관 중 유일하게 검색 전용컴퓨터의 설정이 뒤로가기 버튼이 없다. 아무도 이렇게 설정하고 컴퓨터를 쓰지 않는다.  불편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시민을 위한 도서관이 시민을 배려하는 작은 부분들을 외면하고 있다. 내가 지금까지의 경우로 유추하건대 매일 방법을 몰라서 묻는 시민이 있을 것이다.


답글 1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개선사항 안내

2022-09-29 

작성자
서울도서관

안녕하십니까?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운영 담당자입니다.


귀하께서 서울도서관 검색 컴퓨터 이용시, 뒤로가기 기능이 없어 이용에 불편을 겪으신 것으로 확인하여, 이에 대한 조치와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서울도서관 도서 검색용 컴퓨터에서는 웹브라우저 상단의 인터넷 주소(url) 검색창을 보이지 않게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료실 내의 제한된 컴퓨터에서 ‘회원가입’과 ‘도서검색’ 이외의 다른 인터넷 사용을 막음으로써 다수의 도서관 사용자가 도서 검색을 원활하게 하려는 목적입니다. 


그러나, 이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좌측 상단에 버튼을 넣어서 인터넷 주소 검색창의 뒤로가기와 동일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홈피용 안내그림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 자료관리

    정보서비스과 김광곤

    2133-0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