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Seoul Metropolitan Library)

서울도서관 로고

나의공간

서울도서관에 바란다

공유하기

(전자책 뷰어) 멀쩡하던 기존 뷰어를 없애고, 왜 저질의 시스템을 굳이 만드셨나요?

2023-02-16

작성자
id***

안녕하세요. 

먼저 서울도서관에서 제공해주시는 다양한 종이책 / 전자책 서비스에 감사드립니다.


다만, 현재 전자책 서비스의 질에 대해서는 질책을 드리며 

이전 수준으로라도 서비스가 제공되길 기대하는 마음에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다른 분들도 많이 의견을 남기신 것 같아 상황은 파악하고 계시겠지만,

몇달전 뷰어 개편 이후에 전자책 뷰어를 이용할 수가 없을 지경입니다.

단적인 예로 책 1권 여는데 5분~10분 이상이 걸리는 것은 예사고,

한번 열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새로고침도 수시로 이루어지니 독서를 할 수가 없습니다.


의문이 드는 점은, 

기존 전자책 뷰어에 큰 문제가 있어 이런 개편이 불가피했다라면 그나마 이해라도 하겠습니다.

그런데 왜 멀쩡하던 기존 뷰어를 없애고, 이런 저질의 전자책 뷰어 시스템을 도입하셨는지요?


마치 멀쩡한 포장도로를 새로 개편 한답시고, 

세금을 투입하여 요철투성이 비포장 도로로 바꿔놓은 꼴이네요.


여러 전자도서관들을 이용하고 있지만,

어느 공공 전자도서관, 민간 전자도서관도 이정도의 수준 낮은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서울시 대표 도서관의 정보서비스의 수준이 이정도밖에 안되는지요?


다른 분들이 남기신 게시물에 달아 놓으신 답변을 보니, 

시민들이 느끼는 불편함이 크게 공감하지 못하시는 것 같아

언론사 제보 등을 통해 외부에서도 관심을 가져 줄 것을 요청한 상태입니다.


또한 정보 공개 청구 등을 통해 이번 뷰어 개편에 소요된 예산과 사업 정보 등을 파악하여,

특히 외부업체가 수행한 용역이었다면 왜 이런 수준의 용역 결과가 나왔는지 들여다보겠습니다.



답글 1

전자책 서비스 관련 의견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2023-02-24 

작성자
서울도서관

안녕하세요? 서울도서관 전자책 시스템 담당자입니다.


서울도서관 전자책 서비스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하며, 전자책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전자책 뷰어 오작동 관련 의견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서울도서관 공식앱에서 전자책 열람하면서 발생한 불편사항을 분석해 보니,

일부 증상은 전자책 웹뷰어와 서울도서관 공식앱간의 호환성 문제로 인해 발생하고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공식앱 대신 별도 웹브라우저(크롬 권장)를 이용하여, 서울도서관 전자도서관 누리집(elib.seoul.go.kr)에

들어가서 로그인 후 전자책을 열람해도 동일하게 이용이 가능하므로 이 점 참고 바랍니다.

서울도서관 공식앱을 이용하여 전자책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앱 내부에서 전자책 서비스를 불러오는 방식 대신

별도 웹브라우저 호출을 통해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수정할 예정입니다.

 ※ 서울도서관 공식앱을 통해 오디오북 열람 시 또는 국외 전자책 이용 시에는 기존에도 웹브라우저 호출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음


전자책 뷰어를 별도의 앱(설치형)에서 웹 방식으로 변경하게 된 사유는,

일부 미지원 기종(맥 컴퓨터 등)의 호환성 확보와 전자책 열람 시 편의성 개선을 위해서였습니다.

기존 앱 뷰어는 뷰어 제조사에서 지원을 종료할 예정임에 따라 통합DRM을 적용하여 서비스하고자 이런 사유로 뷰어를 변경했습니다.

전자책 뷰어를 웹뷰어로 교체한 것은 다양한 환경에서 보다 많은 서울시민이

서울도서관 전자책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범용적인 측면을 고려한 점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 자료관리

    서울도서관 정보서비스과

    2133-0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