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9번 답글에 대한 추가 요청 사항입니다.
2023-03-23
남겨주신 답글과 말씀해주신 예산 관련 자료 찾아서 읽어보았습니다.
# 예산 관련 자료 확인 내역
1) 서울도서관 정보시스템 및 운영자원 유지관리 (2021년~2023년)
2) 전자자료 및 연속간행물 운영관리 (2021년~2023년)
# 서울도서관측 운영자 입장을 이해하기 위하여
위 자료 외 추가로 읽어볼만한 자료가 있다면 답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이에 따라 추가 문의 드리오니 확인 후 회신 부탁드립니다.
1. 구동 방식 추가가 아닌 변경을 결정한 경위에 대한 추가 소명 요청
- 기재하신 바에 따르면 2022년 전자책 서비스 이용만족도 조사 결과
주요 개선 요청사항으로 꼽은 것은 "지원 플랫폼의 확대"라고 하셨습니다.
- 이에 대한 대응으로 구동방식의 추가가 아닌 교체라는 결정을 한 경위가 추가로 궁금합니다.
- 특히 3369번 문의글에 대한 답변의 내용 중
"해결이 어려운 문의사항이 많았고 (저사양 단말기/뷰어 업데이트 필요 등)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구동 방식을 변경했다"고 하신 부분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 이는 금번 조치의 의도가 이용자 편의 증진이 아닌 운영관리자의 편의를 위한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즉, 만족도 조사를 통해 플랫폼 확대가 필요하단 결론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음에도,
운영상의 편의를 위해 조사 결과 해석을 의도적으로 왜곡하여,
구동방식을 일방적으로 변경한 것으로 해석되기에도 충분하다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 따라서 확대가 아닌 교체를 결정한 배경에 대해 보다 명확히 확인하고자,
아래 사항에 대하여 추가 확인 부탁드립니다.
- (문의사항1) 2021년~2022년 연간 오류 접수 건수
- 주요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 구체적인 데이터가 수반된 내부 품의가 있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예) 추진배경 : 오류가 많았다(x) → 오류 접수 건수 누계 00건
- 리디북스, 밀리의 서재 등 일반 업체 대비 오류 접수 건수를 비교함으로써
혹시 과중한 업무 부담이 있었는지 살펴보기 위함입니다.
- (문의사항2) 모바일-e북리더기 사용자에 대한 고려가 있었는지 여부
- 웹뷰 방식의 경우 윈도우 환경에는 적합할지 모르나
- 모바일이나 e북리더기 등의 환경에는 부적합하다고 판단됩니다.
- 다양한 이용자의 환경을 고려하였을때,
일방적 전환이 위 사용자에 적합한지에 여부에 대한 충분한 의견수렴은 거치셨나요?
2. 예산 항목 중 전산개발비에 대한 세부 요청
- 서울도서관 정보시스템 및 운영자원 유지관리 문서를 본 후 질의 드립니다.
- 2021년~2023년 3개년을 비교해보았을 때,
2022년 1개년에만 49백만원의 전산개발비 항목이 편성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 도서관 홈페이지 통계 관리 기능 추가라고 명시되어 있던데,
해당 내역으로 집행된 것이 맞는지 세부 내역 확인 부탁드립니다.
# 웹뷰 방식이란 전환이 이루어짐에 있어 전산 개발 등 비용이 수반됨이 타당함에도
3개년 예상 항목상 뚜렷이 명시된 바가 없어 문의드립니다.
3. 예산 항목 중 사무관리비 항목에 대한 세부 내역 요청
- 2023년도 예산 항목 중 사무관리비의 세목을 살펴보면
"DB암호화 솔루션 라이선스 추가 구매"라는 항목으로 23백만원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 공교롭게도 웹뷰 방식 변경 이후 추가된 세부 항목으로 보이는 바,
혹시 웹뷰 방식 변경에 따른 운영 비용이 아닌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 만약 이것이 운영비용이 맞다면 21년 연간 예산이 437백만원임을 감안,
5% 내외의 추가적인 고정성 예산 사용이 우려되어 문의 남깁니다.
4. 기존 뷰어와의 병행 검토 관련 추진 일정
- 답변 마지막 글에 기존 뷰어와의 병행을 검토하신다고 하셨는데,
이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을 잡고 말씀하신건지 궁금합니다.
# 절차상
이용자 의견 수렴 → 내부 검토 및 목표 확정 → 운영 가능 업체 확인 → 관련 비용 및 예산 점검
→ 내부 품의 → 병행 운영 개시 등 장기간의 과정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따라서 이용자 의견 수렴은 언제 진행할 것인지,
병행 운영 여부에 대한 확정 기한은 언제로 삼을지
병행 운영 개시 시점은 언제로 할지 등 구체적인 추진 계획이 수반되어야 할 것입니다.
# 단순히 빗발치는 불만을 무마하기 위한 발언은 아니었기를 바랍니다.
- 위 부분에 대하여서도 답변 부탁드립니다.
말씀해주신 누리집 자료 등 세부적으로 읽어보고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면 글 남기겠습니다.
우선 위 내용부터 확인하시어 답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전자책 서비스 문의와 관련하여 답변드립니다.
2023-04-06
안녕하세요? 서울도서관입니다.
기존에 문의하신 전자책 관련 내용에 대해 충분한 설명이 되지 못했다면 이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추가로 답변을 드릴 점이 있습니다.
귀하께서는 관리의 편의를 위해서 전자책 뷰어를 변경하셨다는 의견을 제시하셨습니다.
그런데 이용자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이용자 편의를 증진해야 관리의 편의도 함께 확보되는 만큼,
이용자를 무시하고 단순히 관리의 편의를 위해서만 뷰어를 교체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뷰어 개선 당시 병행이 아닌 교체로 진행한 점을 추가적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데스크톱(윈도우·맥OS)과 모바일(안드로이드·iOS) 등의 환경을 모두 만족시키면서
행안부의 설치형 프로그램(앱 및 플러그인) 지양 정책에 부합하기 위해 교체를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웹뷰어 변경 전 서울도서관 통합전자책 뷰어앱은 전자책 단말기를 정상적으로 지원하지 않았으며,
웹뷰어로 교체하면서 자체 테스트 결과 웹표준 준수 기기(예:오닉스 북스 포크4)에서는
정상적으로 전자책 열람이 됨을 확인하였습니다.
문의하신 자료 공개와 관련해서는 서울도서관에 바란다 게시판에 답변드리기에는
내용이 많아서 직접 답변드리기는 어려운 점 양해 바랍니다.
추가적인 정보공개 요청과 관련해서는 유선(02-2133-0247)이나 내방, 또는
정보공개청구 절차에 따라 진행해 주시면 상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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