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이 아니라 정보제공 요청입니다.
2023-04-30
1. 제가 남긴 글은 정보 제공 요청 글입니다.
애초에 본 게시판에서 답변을 작성할 권한은 관리자 본인에게만 있는데, 이 상황에서 토론이 가능한가요?
게시판을 관리하시는 분이시라면 직접 게시판도 써가며 생각도 좀 해보시고, 곁가지가 아닌 주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글도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2. 제가 본 게시판에 남긴 최초의 질의 글에 대해선, 월별 수치까지 제시하며 정보 공개하지 않으셨나요?
마찬가지로 정책결정과정에서 당연히 검토하여야 마땅한 정보들에 대해서, 정보공개를 요청하는 겁니다.
어떤 글은 게시판에 정보를 공개하며 답변하고, 어떤 글은 정보 공개가 곤란하니 누리집에서 찾아보라는 것.
그 누리집을 보고 나서 세부 사항을 질의하니, 이제는 유선문의나 내방을 하라고 답변하는 것.
같은 성격의 글에 이렇게 다른 반응이 나오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내용의 유불리에 따라서 공개하는 건가요?
그리고 그런 판단을 할 권한이 본인에게 있나요?
3. 제가 유선질의하거나 내방을 하면 답변은 하시는 건가요?
관리자분처럼 도서관에 출퇴근 하는 것도 아니고, 저 또한 제 생업이 있습니다.
기껏 내방했는데 지금의 관리자분처럼 성의없는 답변, 공개하기 곤란하다 따위의 답변만 듣게된다면, 시간 낭비가 되지 않겠습니까?
제가 요청한 정보에 대해 답변을 받을 것이 보장된다면, 번거롭더라도 시간을 내어보겠습니다.
당신들이 원하는대로 계속 따라주고 있지만, 계속 회피하거나, 병행 운영 의사도 없으면서 변경 검토하겠다는 둥 이용자를 기만하는 식의 답변을 듣고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선 부디 회피하지 말고 진정성 있게 검토하시어,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책 서비스 문의와 관련하여 답변드립니다.
2023-05-11
안녕하세요.
서울도서관입니다.
전자책 이용에 불편을 드려서 대단히 죄송합니다. 서울도서관은 모든 서울시민이
전자책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귀하께서는 2023. 4. 6. '서울도서관에 바란다' 게시판에 작성하신 글에서,
"제가 원하는 것은 본 도서관에서 일방적으로 결정한 정책이 과연 합당한 조치였는지,
본 도서관을 이용하는 이용자 모두와 함께 검토해보자는 것 입니다."
라고 작성하신 바 있습니다.
귀하께서 말씀하신 글의 취지로 보면 서울도서관에 바란다에 글을 올리면서
토론하자는 목적으로 파악이 되어서 '서울도서관에 바란다' 게시판은 토론의 목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고 답변드렸습니다.
두 번째로 문의하신 사항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행정안전부의 노플러그인 정책의 본격적 시행으로, 서울도서관은 행안부 정책에 맞추기 위해 검토했으며,
설치형(앱) 뷰어의 경우 다양한 이용 기기로 인해 발생하는 오류를 일일이 대응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고
이로 인한 이용자의 불편으로 뷰어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이러한 불편 없이 전자책을 이용할 수 있으면서 행안부의 정책을 따르고자 웹뷰어 도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웹뷰어와 설치형 뷰어를 병행 운영 시 메모·하이라이트·책갈피 등이 서로 동기화되지 않아
또다른 불편함이 따르는 한계가 확인이 되었습니다.
이로 인한 동기화 문제의 민원은 수용이 어려울 수 있는 관계로 뷰어 병행은 어려운 것으로 판단됩니다.
귀하의 의견처럼 앱과 웹을 동시에 서비스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였으나, 위와 같은 사유로 병행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문의하신 유선질의 또는 내방 관련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앞서 답변드렸듯이, 게시판상 답변이 어려운 항목에 대해서는 문의해 주시면
공개가 가능한 범위 내에서 언제든지 답변을 드릴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자료관리
서울도서관 정보서비스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