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Seoul Metropolitan Library)

서울도서관 로고

나의공간

서울도서관에 바란다

공유하기

전자책 어플 서비스도 안되는 도서관이 무슨 다도행사까지? 전시행정 오지네요

2023-05-19

작성자
yo***

서울도서관 사용자로서 날마다 점점 어이가 없네요.

할 일이나 하면서 행사를 하면 그런가보다 하겠는데, 전자책 사용자들에게 전차책 이잉크 어플로 책도 못 읽게 하면서 무슨 전시성 행사는 그렇게 부지런히 한대요? 

공무원들은 눈에 보이는 전시성 행사가 중요하니까,, 이해못할 일은 아닌데요.

솔직히 서울광장에 무슨 빈백 놓고 그 차소리 시끄러운데서 무슨 책을 봐요? 

세금이 아주 술술 새는군요. 


반면 할 일은 전혀 안하죠. 작년에 전자책 도서관 시스템은 개선한다고 해놓고, 그전에도 쓰기  어려웠는데 이제는 아예 전자책 어플 자체를 못쓰게 되었어요. 

컴퓨터나 태블릿으로만 책 읽으라는 거잖아요.

저는 책은 집에서 소파나 침대에 누워서 본다고요. 태블릿은 눈 부셔서 오래 못봐요.

도서관 정책 담당자들이 이북을 사용을 안하시나봐요. 아니 사용 안하는건 괜찮아요.제발 사용자들 얘기를 좀 들으라고요. 

여기 게시판은 게시판이라고 하지말고, 공무원 철벽 마당이라고 부르세요.아주 철벽깔았어요. 

그러면서 전시성 행사만 오지게 하네요. 오세훈시장이라 이렇게 오지게 하나? 

시민들 의견은 귓등으로도 안들으면서 무슨 영양가 없는 전시성 행사는 그렇게 많이 하는지 꼴불견이네요.

도서관 관장님이 그런 취향이신가요? 전시성 취향? 헛웃음만 나오네요. 



답글 1

전자책 단말기를 통한 뷰어 이용 문의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2023-05-25 

작성자
서울도서관

안녕하세요? 서울도서관입니다.


먼저 전자책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서는 다시한번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전자책 단말기에서 서울도서관 전자책 웹뷰어가 작동하지 않는 문의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귀하께서 '서울도서관에 바란다' 게시판에 문의하신 전자책 단말기를 통한 전자책 열람 관련 내용에 대해,

해당 게시판을 통해 2022. 11. 18. 문의하신 글에 아래와 같이 답변을 드린 바 있습니다.

"범용 전자책 단말기를 이용하고 있는데 다운로드가 되지 않거나 오류가 발생할 경우,

이용환경(장비명, 운영체제 버전, 이용 브라우저 또는 공식앱)과 도서정보(도서명, 작가 등)를 기재해 주시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답변 이후 게시판에 문의하신 글에서는 이용환경 및 도서정보에 대한 언급이 없어서 확인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용 중인 기기 정보 및 대출 중인 도서정보를 기재하여 문의해 주시면, 확인 후에 답변을 드릴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2019년 전까지는 전자책을 서비스하면서 개별 유통사마다 제공하는 뷰어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운영을 했습니다.

그러나 유통사별로 파편화된 앱으로 인해 시민들의 불만이 많이 발생하였고, 이로 인해 2019년 초부터

시민의 전자책 이용 편의를 위해 DRM을 단일화하여 1개의 뷰어앱 설치를 통해

서울도서관에서 서비스하는 모든 전자책을 뷰어 하나로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유통사별 뷰어 여러 개로 서비스하던 당시를 예로 들자면, 예스24의 전자책은 크레마 단말기(리더기)를 통해 볼 수 있었습니다만,

크레마는 예스24에서 자체적으로 전자책 활성화를 위해 만든 제품인 관계로

예스24 뷰어에만 최적화되어 있어서 서울도서관 통합전자책 뷰어앱은 크레마 등

특정 유통사 전용 전자책 단말기는 지원하지 않았으며, 통합뷰어 적용 당시에 공지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웹뷰어로 변경하기 전, 크레마같은 전용 단말기에서 서울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뷰어앱을 통해서는 서울도서관 전자책 열람이 불가하였으리라 여겨집니다.


다시한번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서울도서관은 행정편의보다는 다수의 이용자가

편리하게 전자책을 이용하시는 데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추가적인 안내를 원하실 경우, 02-2133-0247(전자책 시스템 담당)로 전화주시면 언제든지 성실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 자료관리

    정보서비스과 김광곤

    2133-0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