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이용수칙 강화
2026-01-24
안녕하십니까 주무관님
서울시립도서관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입니다.
공공서비스를 운영하는 주체는 기본적으로 이용하는 시민을 위해 존재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 점에서 말씀드리건데, 도서관 내 이용수칙을 강화해주시길 희망합니다.
1. 도서관 내 음식물 섭취 관련 규정 강화
ㄴ 네. 공부하면 칼로리가 소모됩니다. 당 땡기죠. 뭐 먹고 싶고요.
ㄴ 먹는 걸 아예 막을 수는 없습니다. 주무관님들도 커피 한 잔씩 옆에 걸치시는 거 다 보이고 권고 차원의 문제라 뭐라 막기 어렵다는 걸 압니다
ㄴ 그런데 '냄새 나는 음식'은 좀 아니지 않나요?
ㄴ 저 또한 도서관을 이용하는 시민입니다.
ㄴ 특정 시민의 일개 편의성을 눈감아줌으로써 그 공공시설을 이용하는 시민이 피해를 보고 있다면, 이건 나서주셔야 하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ㄴ 먹는 거? 못 막습니다. 그런데 '냄새'는 안 나는 음식이여야 하지 않나요?
ㄴ 누구는 번거로워도 간식 하나 먹는 데에 굳이 로비까지 나가서 먹고 돌아오는데,
ㄴ 이 이용자들은 그런 개념조차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건 명백한 이용수칙 위반입니다.
ㄴ 장조림을 들고 와서 밥 비벼먹는 노인네부터, 냄새나는 치즈 크래커를 씹는 사람까지 별의별 인간군상을 다 경험합니다.
ㄴ 솔직히 이건 제제해주셔야 한다고 봅니다.
2. 소음 억제 강화
ㄴ 필요하지 않은 소음을 유발하는 이용자들이 있습니다.
ㄴ 이용자들을 위해 공공시설이 존재하지만, 그 때문에 다른 이용자들이 이용에 불편을 겪는다면 모순이죠?
ㄴ 그런 차원에서 공공시설 관리자께선 쓸데없는 하품소리, 박수소리, 코먹는 소리, 기침소리 등을 밖에 나가서 해소하고 오도록 유도하셔야 한다고 봅니다.
ㄴ 심지어 일하시는 스태프들이 떠듭니다.
ㄴ 무슨 소린지 아시겠어요? 스태프 전용 공간을 드나드는 검은 복장을 하신 남성분들이 계시는데, 이 분들이 떠듭니다.
ㄴ 정숙을 지침으로 권고하는 곳에서, 그 시설을 운영, 견인하시는 공무원부터 떠들고 계신다?
ㄴ 뭣하러 정숙을 지키고 에티켓을 지켜야 할 명분이 생길까요? 이런 식이면 청축 키보드를 들고 와도 제지할 명분? 없어지는 겁니다.
ㄴ 늘 오늘 하루 아무 일도 없이 그저 흘러가고 퇴근하시길 바라는 주무관님이시라면, 일촉즉발의 상황은 사전예방을 해주셔야 하는 것으로 압니다.
진심으로 조치가 필요합니다.
넘겨듣지 마시고 제지를 강화해 주세요.
안녕하십니까, 서울도서관입니다.
2026-02-02
안녕하십니까, 서울도서관 이용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먼저 우리 도서관을 아끼시는 마음으로 이용수칙 준수와 운영 개선을 위해 소중한 의견을 주신 귀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용자분께서 겪으신 불편 사항에 대해 깊이 공감하며 지적해 주신 부분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1. 도서관 내 음식물 섭취 관리 강화에 대하여 도서관은 여러 시민이 함께 지식과 휴식을 향유하는 공공시설인 만큼 냄새가 나는 음식물 섭취는 다른 이용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입니다. 현재 「서울도서관 운영에 관한 규정」에 따라 자료실 내 음식물 섭취를 제한하고 있으며 이를 위반할 시 이용 제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도서관은 정적인 공간을 넘어 시민의 삶과 함께 호흡하는 생동감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규제의 엄격함보다는 자율적인 에티켓 준수를 지향하다 보니 관리의 사각지대가 발생했던 점 사과드립니다. 말씀해 주신 '냄새 나는 음식물'에 대해서는 현장 순찰을 강화하고, 이용자 안내문을 게시하여 쾌적한 환경 유지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 일상적인 도서관에서의 정숙은 지켜야 할 매너입니다. 특히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개인의 의도적인 소음이나 잡담은 도서관의 본질을 해치는 일입니다. 다만, 이용자 개인의 기침, 하품, 코 훌쩍임 등 의도하지 않게 발생할 수 있는 생활 소음에 대해서는 상황을 고려하여 도서관 로비로 이동하시도록 안내하는 등 이용자 간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관리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적해 주신 바와 같이 도서관 운영에 종사하는 직원 및 관계자 또한 책임을 인식하고 있으며 자료실 내에서 소란스러운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내부 안내 및 관리·감독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귀한 의견 주심에 감사드리며 앞으로 더욱 쾌적한 서울도서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추가 문의가 있으실 경우 정보서비스과 담당자 (☏ 2133-0241)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자료관리
서울도서관 정보서비스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