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여중인 책을 3자가 예약했을 때
2013-07-14
대여중인 책을 3자가 예약했을 때, 지금 규정으로는 대여 연장이 안됩니다. 그러므로, 예약된 책은 2주만에 반납해야하고, 예약안된 책은 최대 3주만에 반납하게 되어 아주 번거롭습니다. 서울도서관이 내집 옆에 있는 것이 아니지 않습니까(그리고, 일부 사람들은 버스 등을 타고 들르는 경우도 있을 텐데). 그러므로, 예약여부와 관계없이, 대여기간을 최대 3주로 해주십시요.
참고로, 서울시 교육청 산하의 수십개 도서관들도 위와 같이 예약하면 대여 연장이 안되는 규정은 없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2013-07-17
안녕하세요. 정보서비스과입니다. 이용자님의 좋은 제안에 감사드립니다.
이용자님처럼 좀 더 나은 서비스를 바라는 이용자들이 도서관 서비스를 발전시킨다고 생각합니다.
대출 연장과 도서 예약은 모두 도서관에서 좀 더 편하고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마련한 도서관 대출서비스의 꽃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용자님의 말씀대로 때로 두 개의 경우가 충돌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대출하신 분의 입장에서는 책의 이용을 좀 더 하고 싶은 경우가 생기고,
한편, 도서를 예약한 입장에 계신 이용자께서는 더 빨리 책이 반납되기를 바라실 테지요.
연장의 제한이 없다면 또한 예약자가 불편을 느끼시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출 연장과 마찬자기로 도서 예약도 이용자의 엄연한 이용의 권리라고 생각해 주시고,
서울도서관에서는 도서의 빠른 순환을 위해서, 예약된 도서의 연장에 제한을 걸고 있는 것입니다.
좀 더 많은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서울도서관의 마음을
혜량하여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자료관리
서울도서관 정보서비스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