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예약시 날짜지정에 의미가 궁금합니다.
2013-09-24
안녕하세요. 데스크에 몇번이나 여쭤봤으나 자꾸 다른 말씀만 하셔서 답을 구하지 못하고 돌아왔습니다.
문의내용입니다.
24일 반납예정인 책을 24일 예약걸어놓았습니다.
반납한 사람은 지인입니다. 하여 함께 갔습니다.
반납한책을 대출하고자하니 예약이 걸려있다고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럼 제가 24일 예약한 것은 취소가되는 것인지 첫번째로 예약하신 분이 반납을 하시면 제차례가 되는 것인지 문의드렸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답변을 해주시지 않아.. 답을 구하지 못한 채로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한시간 전, 문자를 받았습니다.
예약도서가 예약유효일경과로 예약취소되었다고하였습니다..
한 도서당 예약을 3명까지 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있고 제가 예약한 일자는 24일, 예약도서의경우 예약일자로부터 3일간 보관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요.
1. 어째서 예약유효일경과로 취소라는 문자가 왔는지와
2. 저도 예약을 걸었었는데 그럼 제가 예약한 것은 제 앞의 예약자가 반납을 하면 제차례가 되는 것인지 새로 예약을 해야하는 것인지
3. 이렇게되면 예약시 날짜를 지정하는 것이 어떤의미가 있는것인지 문의드립니다...
정확한 답변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예약유효일 설정 관련
2013-09-29
안녕하세요 운영실에서 답변드립니다.
1. 예약유효일경과로 인한 예약취소
--> 하단의 도서예약신청 화면에서 예약 수행시, 붉은 박스로 표시한 부분은 옵션으로써 예약유효일로 설정한 기간까지만 예약을 하고 그 기간이 초과할 경우 예약을 포기(취소)하겠다는 의미의 기능입니다. 즉, 도서 예약이 무의미해진 시점(예약유효일 경과)에 다음 예약한 이용자에게 바로 예약이 돌아갈 수 있도록 배려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대학교 Report를 쓰기위해 자료를 예약했으나 Report 기간이 지나서 도서가 반납될 경우는 의미가 없으므로 필요한 기간을 명시하여 예약을 하고 기간이 지났을 때는 자동 취소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약유효일 경과로 인한 취소시 예약 취소 안내 문자가 발송됩니다.) 물론, 옵션이므로 기간을 설정하지 않으면 기간 제한없이 차례가 될 때까지 예약이 유효하게 됩니다.
참고로, 예약한 도서가 반납되었을 때 예약자에게 발송하게 되는 도착통보문자를 받으셨다면 대출가능일은 이후 3일간이 맞지만, 아직 예약한 도서를 대출할 수 있는 조건(예약 대출 1순위)이 되지 않으셨기 때문에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단지 예약이 진행중이었으나 예약유효일 설정일이 지났기 때문에 취소문자가 발송된 경우에 해당합니다.
2. 먼저 예약중인 이용자가 있으므로 도서 반납까지 기다리셔야하는데 이미 예약유효일이 경과되어 등록된 예약이 취소되었으므로 다시 예약을 하셔야합니다.
3. 예약시 날짜를 지정하는 부분은 1번 답변에서 드린 것과 같이 예약기간에 제한을 두겠다(이때까지도 반납이 안되면 예약을 취소해달라)라는 옵션(필요시 입력)을 이용하시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 추가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서울도서관 운영실 02-2133-0272 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자료관리
서울도서관 정보서비스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