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Seoul Metropolitan Library)

서울도서관 로고

나의공간

자주 물어보는 질문

공유하기

회원 가입할 때 서울시민 인증이 안 되는데 어떻게 해요?

2021-02-15 조회 6712

작성자
정보서비스과(02-2133-0305)

서울시민 인증 서비스는 행정안전부 행정정보공동이용센터의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를 통하여 행정안전부(내국인), 법무부(외국인)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대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민등록상 주소가 서울시인 내국인(2020.3.16. ~ )과 외국인(2021.9.1. ~ )을 대상으로 합니다. 아래 내용에 해당하는 분들은 각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 행정안전부 또는 서울시의 서버 작업 등으로 일시 중지되는 경우가 있으며, 그 때마다 공지사항에 띄워두고 있으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서울시에 거소 중인 외국인, 재외동포, 국내거소 신고자

 - 1) 등록된 외국인등록번호가 아니거나

   2) 입력된 정보가 맞지 않거나(예. 외국인등록번호 오타 등) 

   3) 입력한 이름과 외국인등록번호가 맞지 않거나

   4) 기존 국내 거소 신고지와 현재 거소지가 불일치한 경우에 해당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외국인등록번호를 다시 입력하여 서울시민 인증을 시도해 보시고, 그래도 안 되는 경우에는 외국인등록증을 지참하여 2층 디지털자료실에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존 국내 거소 신고지와 현재 거소지가 불일치한 경우에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국내거소이전신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gov.kr/main?a=AA020InfoCappViewApp&HighCtgCD=A01010&CappBizCD=12700000106

 

2. 해외 체류 후 귀국하여 서울시에 전입한 내국인

 - '해외 체류 후 귀국하여 서울시에 전입한 내국인'을 대상으로 서울시민 인증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해당 오류는 행정안전부에서 정상적인 주소 정보를 서울시민 인증 시스템에 보내주지 못하고 있어서 발행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에서 주민등록번호 조회 시, 주민등록상 주소는 서울이지만 '거주자 아님'이라는 정보가 뜬다고 함)

   동주민센터에 방문하여 거주지 등록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었는지 확인해 봐야 하는데요. 

   '거주자 아님'으로 나오는 경우에는 주민등록 담당자에게 정정 요청하여 주시고, 정정이 완료된 후 서울시민 인증을 다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안 될 때에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2층 디지털자료실에 방문해 주시면 됩니다.


3. 서울로 전입 또는 개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내국인

 -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에 정보가 현행화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1) 전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

     가까운 동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주민등록 담당자에게 '주소 등 전입 정보가 정상적으로 반영되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 주시고,

     잘못 입력되어 있으면 수정해 달라.'고 요청한 다음에 정정 완료되면 서울시민 인증을 다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안 될 때에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2층 디지털자료실에 방문해 주시면 됩니다.


   2) 개명한 경우

     가까운 동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주민등록 담당자에게 '개명 관련 정보가 정상적으로 반영되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 주시고,

     잘못 입력되어 있으면 수정해 달라.'고 요청한 다음에 정정 완료되면 서울시민 인증을 다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안 될 때에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2층 디지털자료실에 방문해 주시면 됩니다.


4. 주민등록상 주소가 서울시가 아닌 내국인, 외국인이 서울시 소재 직장·학교에 다니는 경우 (택 1)

 1) 온라인 회원증(클릭) 발급. 실물자료 대출이 필요할 경우, 신분증(외국인은 외국인 등록증)을 제시한 후 실물 회원증 발급

  - 온라인 회원증은 전자책, 오디오북, 전자잡지만 이용 가능. 본인 명의의 한국 핸드폰이 있어야 함. 법인폰 및 선불폰 불가

 2) 방문 발급. 신분증(외국인은 외국인등록증)과 재직증명서(또는 재학증명서), 사업자등록증(본인이 사업체의 대표자인 경우), 사원증(또는 학생증) 중 택 1하여 제시한 후 실물 회원증 발급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 자료관리

    정보서비스과 김광곤

    2133-0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