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잡지 이용 FAQ
2021-04-29 조회 9456
1. 전자잡지는 어떻게 이용하나요?
1) 관내접속(서울도서관에서 이용하는 경우) : 모바일 앱
- 대상
· 서울도서관 회원증을 발급 받은 정회원(온라인 발급 포함)
· 회원증을 발급 받지 않은 비회원 및 웹회원(디지털자료실 PC만 이용 가능)
· 타 도서관 책이음서비스 회원
- 접속 방법 : 서울시 와이파이 설정 (필수) → 도서관매거진 앱 설치 및 실행 (필수)(iOS 또는 Android) → 로그인 → 시작 버튼 클릭하면 서울도서관으로 자동 로그인
· 서울시 와이파이 설정 (필수) : 보안접속, 일반접속 중 택 1
① 보안접속
- 안드로이드 : SEOUL_Secure 선택 → EAP 방식 'PEAP' → 2단계 인증 '설정 안 함' → CA인증서 '인증 안 함' → ID와 비밀번호는 seoul(소문자)
- iOS : 사용자 이름 및 암호를 seoul(소문자), 인증서는 '신뢰'로 설정
※ 서울시 와이파이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관외접속에 해당되어 서울도서관 회원증을 발급 받은 정회원(온라인 발급 포함)만 이용 가능
- 대상 : 서울도서관 회원증을 발급 받은 정회원(온라인 발급 포함)
※ 단, 대출정지, 이용제한 중인 회원은 이용 불가
※ 비회원, 웹회원(디지털자료실 PC만 이용 가능), 타 도서관 책이음서비스 회원 이용 불가
- 모바일 앱 : 도서관매거진 앱 설치 및 실행 (필수)(iOS 또는 Android) → 서울도서관 검색 → 서울도서관 ID, 비밀번호 입력 → 로그인
- PC :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필수) → 자료검색 → 소장자료 → 전자잡지 배너 클릭하여 이용 가능
Q2. 회원 가입을 꼭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서울도서관 안에서만 모바일 앱으로 이용할 경우에는 회원 가입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서울도서관 밖에서 모바일 앱 및 PC로 이용하고 싶다면 회원 가입을 하고 회원증을 발급 받아야 합니다.
회원증 발급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lib.seoul.go.kr/rwww/html/ko/membership.jsp
Q3. 전자잡지 목록을 보고 싶은데요. 확인 방법 알려주세요.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 신청·참여 → 자주 물어보는 질문 → ‘전자잡지 이용 안내’ 또는 본 글의 하단에 있는 첨부 파일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잡지 제공 목록.xlsx) 목록은 1년에 2번 업데이트 됩니다.
Q4. PC와 모바일 앱에서 제공하고 있는 잡지가 같은가요?
네. PC와 모바일 앱 모두 동일한 전자잡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5. 서울도서관에서 구독 중인 종이 잡지와 같은가요?
아니오. 일부(40여 종)만 같습니다. 자세한 목록은 본 글에 첨부되어 있는 전자잡지 제공 목록 파일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Q6. 대출정지, 이용제한 중인데 관외접속 시 전자잡지를 이용할 수 있나요?
전자책과 마찬가지로 대출정지, 이용제한 중인 회원은 관외접속 방식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관외접속을 통한 전자잡지 이용은 대출정지, 이용제한 기간이 지나야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서울도서관에 방문하여 서울시 와이파이를 설정한 후 모바일 앱으로 이용 가능)
- 모바일 앱 : 오른쪽 위에 있는 돋보기 아이콘을 누르면 나오는 검색창에 잡지명 또는 관심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잡지 또는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 PC : 메인 화면의 잡지명/기사 검색에서 잡지명 또는 관심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잡지 또는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Q8. 분야별로 전자잡지를 찾아보고 싶어요.
- 모바일 앱 : 메인 페이지의 Category란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왼쪽 위에 있는 三 아이콘을 클릭하면 분야별 전자잡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 PC : 메인 화면 상단에 있는 카테고리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Q9. 모바일 앱에서 몇 권까지 전자잡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나요?
모바일 기기의 용량이 충분하다면 권수 제한 없이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Q10. 모바일 앱에서 다운로드 받은 전자잡지는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메인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책이 펼쳐진 모양의 아이콘(내 서재)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Q11. 모바일 앱에서 다운로드 받으면 언제까지 이용할 수 있어요? 반납해야 해요?
저작권 보호를 위하여 다운로드를 하고 7일이 지난 뒤에 자동 삭제됩니다. (전자책의 자동 반납 기능과 유사함)
남은 시간은 내 서재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Q12. 모바일 앱에서 다운로드 받은 잡지를 다 읽지 못했는데 연장할 수 있나요?
네. 미처 다 읽지 못한 경우에는 마지막 날에 내 서재에서 연장 버튼을 누르면 7일 더 이용할 수 있습니다.
Q13. 모바일 앱에서 전에 다운로드 받았던 잡지를 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나요?
네. 횟수 제한 없이 계속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Q14. 모바일 앱에서 다운로드 받은 잡지 콘텐츠를 삭제할 수 있나요?
내 서재에 들어가서 다운로드한 콘텐츠를 확인한 후 ‘편집’ 버튼을 누르면 잡지명 오른쪽 옆에 휴지통 아이콘이 나옵니다.
아이콘을 클릭하고 팝업창 내용 확인 후 ‘네’를 누르면 삭제가 완료됩니다.
저작권 보호를 위하여 PC에서는 스트리밍(열람)만 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를 받아서 이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모바일 앱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Q16. 프린트 가능한가요? 저장할 수 있나요?
잡지사와의 저작권 계약 때문에 모바일 앱과 PC 모두 프린트를 할 수 없습니다.
모바일 앱에서는 7일(연장할 경우에는 7일 더) 다운로드 가능하지만 기간이 지나면 자동 삭제되므로 영구적인 저장은 할 수 없습니다.
Q17. 최신호는 바로 업데이트가 되나요?
종이 잡지 출간 후 1주일에서 최대 2주일이면 업데이트가 완료됩니다.
Q18. 과월호(지난 호)는 언제까지 있나요?
잡지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최소 1년 이상의 과월호(지난 호)를 연도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모바일 앱 : 잡지 상세화면에서 ‘지난호’ 탭 클릭
한 장 씩 넘기거나 목차 및 썸네일을 통해 원하는 기사 내용과 이미지를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앱 : 뷰어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三 아이콘을 클릭하면 목차를 통해 원하는 기사 내용으로 이동을 할 수 있으며,
그 옆에 있는 아이콘(田)을 클릭하면 썸네일을 통해서도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마우스를 클릭하면 다음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뷰어 위쪽 또는 아래쪽으로 마우스를 이동시키면 툴바가 나타납니다. 위쪽에 있는 三 아이콘을 클릭하면 목차별로,
오른쪽 하단에 있는 아이콘들을 누르면 썸네일, 한 페이지, 두 페이지 등으로 설정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Q20. 화면 확대/축소할 수 있나요?
- 모바일 앱 : 손가락 2개를 벌리거나(확대) 모아주세요.(축소) 또는 두 번 연속해서 눌러주세요.
- PC : 뷰어 위쪽으로 마우스를 이동시키면 툴바가 나타납니다. 돋보기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마우스를 더블 클릭해 주세요.
Q21. 잡지 재열람 시 본문 내용을 이어서 볼 수 있나요?
네. 이어서 볼 수 있습니다.
Q22. 신간이 입수되면 앱에서 알려주는 기능이 있을까요?
모바일 앱에서 잡지 검색 후 표지 이미지를 클릭하여 상세화면에 들어가면 잡지 표지 이미지 오른쪽에 3개의 버튼이 있습니다.
그 중 맨 위에 있는 초록색 아이콘(즐겨 찾기)를 클릭한 후 팝업 창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즐겨 찾기에 등록됩니다.
즐겨 찾기에 등록된 잡지의 신간이 뜨면 My 탭에서 표지 이미지의 왼쪽 위에 빨간색 ‘new’ 아이콘이 나타납니다.(PC에서는 신간 알림 기능 없음)
Q23. 사내(주민) 복지 차원에서 회사(작은도서관)의 공용 ID를 만들어서 직원들에게 서울도서관의 전자잡지 서비스를 (태블릿으로) 이용하게 하고 싶습니다. 가능한가요?
서울도서관은 관공서로서 저작권법 및 전자잡지 업체와의 계약 조건을 준수해야 합니다.
업체와의 계약 조건에 따라 서울도서관 밖에서는 서울도서관 회원증을 발급 받은 정회원(온라인 발급 포함)만 전자잡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원(주민)들에게 서울도서관 회원 가입 후 회원증을 발급 받아서 전자잡지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안내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회사(작은도서관) 명의로 공용 ID를 만들어서 직원(주민)들에게 이용하게 하는 것은 저작권법 및 전자잡지 업체와의 계약 조건 위반에 해당됩니다.
사내(주민) 복지 차원에서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다면, 회사(작은도서관) 명의로 직접 전자잡지 업체와 계약 체결 등 적법한 절차를 거쳐야 함을 알려 드립니다.
* 전자잡지 업체 대표전화 : 070-4489-7170
Q24. 시각장애인인데 보조기기에 전자잡지 파일을 반출하거나 핸드폰의 TTS를 통해서 전자잡지를 이용할 수 있나요?
안타깝지만 전자잡지 업체와 잡지사와의 저작권 계약으로 인하여 모바일 앱(도서관매거진) 및 PC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업체에 문의한 결과, 잡지사와의 저작권 계약 내용에 따라 보조기기에 전자잡지 파일을 반출하거나
핸드폰의 TTS 기능을 활용할 수 없도록 시스템을 설계하였다고 합니다.(전자잡지 뷰어는 PDF 뷰어임)
저작권 보호를 위한 것이니 불편하시겠지만 모바일 앱과 PC뷰어의 확대 기능을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도서관은 전자잡지 플랫폼을 구독하는 소비자이므로 업체에 건의하신 내용을 전달해 드릴 뿐, 저희가 할 수 있는 게 없습니다.
이용에 불편을 끼쳐 죄송합니다.
* 전자잡지 업체 대표전화 : 070-4489-7170
Q25. 이용하던 전자잡지가 사라졌어요.
신간 미발행, 휴간, 폐간, 저작권 계약 종료 등 서비스 종료 사유가 발생하면 해당 전자잡지가 목록에서 사라질 수 있습니다.
1년에 2회 제공 중인 전자잡지 목록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니 첨부 파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자료관리
서울도서관 정보서비스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