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Seoul Metropolitan Library)

서울도서관 로고

나의공간
공유하기

[시민공감 문제해결]MVP test 2

2020-11-18조회 447

작성자
도서관정책과(02-2133-0226)

저번주 각 팀별로 만들었던 프로토타입[MVP] 사용자에게 테스트 및 시범 인터뷰를 했습니다. 

그리고 과제로 MVP를 사용할 사람을 만나서 의견을 물어보고 그 결과를 가져오는 것 이였는데요.

오늘은 그 결과를 가지고 알아본 가설들을 맞는 가설과 틀린 가설로 나누고 틀린 가설들을 맞게 바꿔 가면서 제품과 고객의 궁합을 맞추는 시간입니다.

또한 오늘로 DSI 센터 교육과정이 끝나게 되서 추후 아이디어의 미래를 설계해 봅니다.

오늘의 교육도 저번주 교육에 이어 연세대 심바이오틱라이프텍연구원 김소정 박사님의 강의로 진행됐습니다.

수업 사진

 

     가설검증보드 

가설 검증 보드

지난 주 가치제안 캠버스에서 핵심되는 내용을 가치 제안 가설에 한문장으로 적는 시간이 있었는데요. 그 때 그 내용이 가설검증 보드의 초기 가설 같의 내용이 됩니다.

 

• 초기가설(텀블러)

• 고객에 대한 가설 -  카페에서 일회용품을 사용하는 대학생

• 문제, 니즈에 대한 가설 - 텀블러를 가지고 다니기 무겁다

                                 - 카페에서 할인을 받고 싶다

• 솔루션에 대한 가설 - 가벼운 텀블러

 

이러한 가설들을 MVP 테스트 인터뷰 이후에 맞는 가설로 나왔는지 틀린 가설로 나왔는지 나누어서 적습니다.

도서관혁신 발표하는 사진

활동 전에 팀별로 인터뷰 결과가 어땠는지 알아보는 시간이 있겠습니다.  이후 가설 검증 보드를 작성해 봅니다.

 

이 활동은 사용자들의 생각을 아무리 세심하게 예측했다 하더라도 실제 사용자들은 우리가 예측한 것들과 다른 생각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사용자들에게 확인을 해보는 시간이 꼭 필요합니다.

 

     PIVOT 

원래 세운 가설들과 다른 부분을 고려 했을 때 이분들과 궁합이 잘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를 재조정하는 과정을  피벗팅 이라고 합니다. 

피벗팅 이미지

• 회전축을 중심으로 도는(움직이는) 행동

• 비전은 그대로 유지하며 전략을 바꾸는 것

 

 - "예를 들어서 북극성을 들 수 있는데 북극성은 움직이지 않는(비전 유지) 하나의 축이고 그것을 기준으로 동서남북 길을 찾아 가는 것(전략을 바꾸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PIVOTING의 종류 

그러면 피벗은 어떻게 할까요? 

피벗에는 아래 처럼 10가지 방법 들이 있습니다.

1. Zoom-In Pivot (줌인피벗)          2. Zoom-Out Pivot (줌아웃피벗)          3. Customer-Segmentation Pivot (고객군피벗)          

4. Customer-Needs Pivot (고객필요피벗)          5. Platform Pivot (플랫폼피벗)          6. Business Architecture Pivot (사업구조피벗)

7. Value Capture Pivot (가치획득피벗)          8. Engine of Growth Pivot (성장엔진피벗)          9. Channel Pivot (채널피벗)

10. Technology Pivot (기술피벗)

 

     PIVOTING의 예시 

   인스타그램(줌인피벗)(줌아웃피벗)   

인스타그램 예시1인스타그램 예시2

인스타그램은 원래 'burbn'라는 장소 방문 계획을 짜고, 위치기반으로 특정 장소에 체크인하고, 사진을 올리면 포인트를 쌓을 수 있는 서비스 

가 메인이였습니다. 이걸 앱으로 만들면서 이렇한 기능은 전부 구현하기 너무 어렵고 사진을 올리는데 흥미를 느끼는 것을 캐치했고

사진과 댓글, 좋아요 기능만 남긴 사진 공유 서비스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줌인피벗 )

추후 올린 사진들에 나오는 아이템을 사고 싶은 니즈를 발견하면서 사진에 나온 물건을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도 추가 하게 되었다.( 줌아웃피벗 )

 

   유튜브 (고객군피벗)   

유튜브는 원래 자기 소개 영상을 올려서 데이트 상대를 찾는 데이트 사이트 였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데이트를 원하는 영상이 아니라 자신의 영상을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하는 영상 공유를 원했고 그래서 영상 공유 플랫폼이 되었다.( 고객군피벗 )

 

   코로나 시대의 PIVOTING   

코로나 시대의 피버팅

이렇게 서비스의 성향이 접촉을 최소화 하고 같은 방법으로 가치를 추구하는 식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런사례들을 보면 지금 성공적인 솔루션이라도, 사회나 환경의 변화에 따라 고객들의 문제나 필요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고객의 변화에 맞추 피벗팅이 필요합니다.

 

     PIVOTING 시간 

피벗팅 예시

피벗팅으로 틀린 가설을 바꾸고 다시 MVP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을 반복하여 틀린 가설들을 맞는 가설들로 바꾸나가는 과정

다들 한번 더 완성도 높은 MVP를 만들어 봅시다.

 

     우리의 사회문제 해결 솔루션은 앞으로... 

우리의 사회문제 해결 솔루션은 앞으로...

마지막으로 우리의 사회문제 해결 솔루션이 앞으로 사회문제를 어떻게 바꾸거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를 신문에 들어갈 기사의 형태로 작성해봅니다.

 

오늘은 '디지털 사회혁신 전문가 양성 교육 과정'의 마지막 시간입니다. 오늘을 마지막으로 교육은 끝을 내게 되었습니다.

모두들 정말 고생하셨고 수료를 축하드립니다~

이후에 이수증이 나가고 수료생 중에 혁신 아이디어들을 이끌고 가실 분들은 연락 주신다면 연대에서 도움을 주실 예정입니다.

모두들 수고하셨습니다(꾸벅)~laughyes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 자료관리

    도서관정책과 김지혜

    2133-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