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Seoul Metropolitan Library)

서울도서관 로고

나의공간
공유하기

서울도서관 서비스 혁신 프로젝트

2020-08-19조회 459

작성자
도서관정책과()

                                   

❥ 디지털 사회혁신, 도서관에서 시작되는 세상의 변화

코로나의 재확산으로 다시 휴관이 시작되었지만, 열려있던 3주간 많은 분들이 서울도서관을 찾아 주셨어요.

그런데, 서울도서관 1층에 처음 보는 공간이 생겼지요?

짠. 서울도서관 디지털 사회혁신 센터입니다!٩( ᐛ )و

                                                                           

그런데 디지털 사회혁신이란 무엇일까요? 왜 도서관에서 이런 걸 하는 걸까요?

디지털 사회 혁신이란, 일단은 말 그대로 사회의 여러 문제들을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해결하는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바로 새로운 방식의 제조, ‘메이커 스페이스’ 인데요.

사람들이 가진 여러 가지 상상들이, 그것에서 그치지 않게끔 직접 실현할 수 있게 해 주는 공간입니다.

공예나 목공 같은 전통적인 만들기에서부터, 3D프린팅과 같은 최신 기술 활용까지 그 범위는 아주 다양하답니다. 

 

하지만 기술은 사회 변화를 이루기 위한 수단이지, 그 자체가 목적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는 시민들 개개인,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학교나 기업처럼 사회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는 사람들 간의 소통입니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서로 의견을 나누고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각자가 느끼는 사회 문제를 더욱 더 구체화하고 더 나은 해결 방법을 찾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 올해 서울도서관이 하게 될 것

그렇기 때문에, 서울도서관은 시민들의 소통과 네트워크 공간으로 새로이 변화하고자 합니다!

 

그 변화의 첫 번째 시작으로, 서울도서관은 연세대학교, 희망제작소와 함께 DSI 센터를 만들었습니다.

사회혁신을 위해 모인 사람들과 함께 우선은 디지털 사회혁신에 대한 지식과 기술에 대한 교육을 할 예정이에요.

그리고, 교육이 끝난 후 본격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쉽지만 올해의 모집은 이미 끝났어요.

첫 번째 오리엔테이션은 "이렇게" 진행되었답니다!

앞으로 또 어떤 교육과 프로젝트가 진행되는지 궁금하시다면, 계속 주목해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주목과 관심, 참여가 도서관을 움직이는 공간으로 만들 수 있으니까요.

 

서울도서관에서도 자체적으로 프로젝트 팀을 꾸려 도서관보다 한 발 빠르게 혁신을 이룩해낸 현장들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최소 2주에 한 번씩, 이용자 여러분께도 저희가 조사한 것들을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잠깐!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

 

서울도서관 DSI 센터(SHINY NET)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 DSI 센터 소개자료 : http://lib.seoul.go.kr/rwww/html/ko/dsi.jsp

 

디지털 사회혁신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알고 싶다면?

- 보고서

국내 디지털 사회혁신 현황 분석과 시사점. 김종선, 송위진, 성지은, 김지혜. (2016). STEPI Insight, (192), 1-36.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001764&language=ko_KR]

 

 

- 동영상

디지털 사회혁신이란 무엇인가 https://www.youtube.com/watch?v=WX_YiZ_rZnY

 

 

문의: 서울도서관 도서관정책과 02-2133-0226, narnia07@seoul.go.kr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 자료관리

    도서관정책과 김지혜

    2133-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