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택트: 코로나 시대 온라인 독서습관 ] 전자책 카드리뷰(1월)
2020-12-31조회 1689
2020년 당신의 '소비는 어떠했나요?
2021년의 소비를 계획해보셨나요?
.jpg)
.jpg)
.jpg)
.jpg)
.jpg)
.jpg)
.jpg)
.jpg)
.jpg)
.jpg)
.jpg)
2020년 당신의 '소비는 어떠했나요?
2021년의 소비를 계획해보셨나요?
다소 자극적인 책의 제목과 달리 저자는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현명한 소비를 제안합니다.
'탈소비'는 '소비하지 않기'가 아닌 지역경제와 지속가능한 삶을 생각하는 지혜로운 소비를 뜻 합니다.
저자는 자국인 일본의 예와 미국의 옛 사례를 들어 이야기하지만 현재 여기 우리가 생각해볼만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1 지역상권의 예 - 경제 발전 이전엔 지역 소상공인 중심의 상점가 형성 : 대면 거래, 공동체 형성, 지역 경제+문화 활성화
1 지역상권의 예 - 대형유통망의 편리함에 익숙해짐 : 빠른 배송, 할인, 혜택, 마케팅 등 -> 지역 소매상의 붕괴 -> 지역 공동체 사막화, 지역 자본의 이탈
2 시장 창조 - 이미 포화상태인 시장에서 성장 해야하는 기업은 없는 시장을 창조한다. 이는 생활에 필요하지 않은 물품을 구입하게 만드는 기업의 생존 전략
3 익명성 - 소비 중심의 사회는 익명성을 특징으로 한다. "소비자에게는 얼굴이 없다." 얼굴을 맞대지 않은 거래과정에서 소비자는 속임당하지 않기 위해 상품을 철저히 확인해야 한다.
3 익명성 - "우리는 이제 본래 의미의 인간성을 되찾을 필요가 있다. 원래 우리는 각자가 다른 사람이었다. 이제 익명성에서 벗어나 얼굴을 회복해야 한다."182p
3 익명성 - "상점가에 살아 숨 쉬던 정직하고 성실한 상술을 다 어디로 갔을까?" 174p
210p "이제 슬슬 돈을 쓰지 않고 사는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돈 대신 무엇을 손에 쥘지를 진지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193p "중요한것은 돈벌이가 아니라 살아가기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올해는 자신만의 소비패턴을 점검 해보는 건 어떨까요? 서울도서관 전자책에서 <소비를 그만두다>를 만나보세요.
소비를 그만두다, 히라카와 가쓰미 지음, 정문주 옮김
전자책 <소비를 그만두다> 바로가기 (클릭)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자료관리
서울도서관 정보서비스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