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Seoul Metropolitan Library)

서울도서관 로고

나의공간

도서관 알림마당

[서울특별시교육청강남도서관]2020년 시민 북큐레이터 양성 과정

2020-05-07조회 268

작성자
서울특별시교육청강남도서관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강남도서관(관장 최미연)은 강남도서관 학습동아리 회원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2020년 5월 18일부터 8월 3일까지 매주 월요일 「2020년 시민 북큐레이터 양성 과정」을 운영한다.

▢ 이번 프로그램은 북(Book)과 큐레이터(Curator)의 합성인 북큐레이터(책을 선정하는 것에서부터 책의 내용을 파악하고 읽는 이에게 책의 진정한 가치에 대해 상세히 안내해주기까지, 책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일련의 활동을 맡아 진행하는 사람)를 양성하는 과정으로서, 강남서초교육지원청 학교도서관지원센터와 연계한 협업사업 추진을 통해 지역주민에게 질 높은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 「2020년 시민 북큐레이터 양성 과정」은 현재 (사)한국북큐레이터협회 협회장이자 ‘북큐레이션: 책과 사람을 연결하는 힘(2019) ’의 저자인 김미정 강사의 강의로 진행된다.

▢ 본 강의는 △북큐레이션 및 북큐레이터의 개념, △북큐레이션의 과정과 북디스플레이, △그림책의 이해, △도서 안내를 위한 글쓰기, △주제별·상황별 북큐레이션 실습 등 독자층 형성을 위한 북큐레이션의 이해와 실습으로 진행된다. 강의 종료 후 수강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학습동아리를 결성하여, 시민 북큐레이터 활동을 통한 재능 나눔의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 강남도서관은 본 프로그램을 통해 도서관 동아리 회원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하고, 사회 참여에 대한 동기 부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지역주민의 평생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재능기부자를 적극적으로 발굴 및 양성하여 배움의 나눔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프로그램은 서울특별시교육청 평생학습포털 에버러닝(http://everlearning.sen.go.kr)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서울특별시교육청강남도서관 홈페이지(http://gnlib.sen.go.kr)를 참조하거나 정보자료과(☎02-3448-4741, 내선33)로 문의하면 된다.

 

북큐레이터 양성과정 이미지




  • 자료관리

    지식문화과 유영화

    2133-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