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큐브' 전자책 오류에 대한 서울도서관 개선 의지???
2015-07-07
서울도서관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2015-07-08
안녕하세요.
서울도서관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말씀하신 북큐브 전자책 개선과 관련해서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관련 질문 대부분은 오류 내용에 인지하지 못하시고 문의를 하시는 경우가 많아
이용자분들에게 구체적인 진행상황을 말씀드리기보다는 오류 사항 안내과 개선 여부, 임시로 사용하실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답변을 드리고 있으니 이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선생님께서 여쭤보셨으니 관련 진행상황을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북큐브 앱을 포함해서 전자책 뷰어 프로그램 운영 형태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저희가 별도로 프로그램을 제작하거나, 유통사에 유상으로 돈을 주고 프로그램에 대한 유지보수를 하고 있는 형태가 아니라,
일반 책을 구매하듯 전자책을 구매하고 온라인으로 책을 보기 위한 관련 플랫폼을 제공받아 서비스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를 비롯하여 해외의 대부분의 전자도서관이 유사한 형태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서울도서관의 경우는 이용자 분들이 이용하기 쉽도록 기존 북큐브의 뷰어 프로그램을 저희도서관에 맞게 변형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개관시에 제공받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 운영 방식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용자분들은 통합검색 등을 통해 여러 전자책을 한 곳에서 검색하시거나 이용이 편한 반면에,
프로그램 수정이 필요할 경우 유통사에서 저희 도서관만을 위해서 별도로 개발이나 지원을 해줘야 합니다.
더구나 무상으로 요청해야 하는 현재 구조 때문에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개발이나 업그레이드 지원에 조금 시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렇듯 운영 방법에서 일부 불합리가 있어 이 부분을 개선하고 차후에는 좀더 신속한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기 위하여
현재 제공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내부 기능을 표준화하는 등 운영 체계를 많이 변경 개선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운영 구조 개선과 세부적인 기능 등을 유통사와 협의를 하는 것에 조금 시일이 소요되었습니다.
현재는 북큐브 유통사와 협의를 완료한 상태이고, 프로그램 개선사항 개발 착수 일정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개발에 5주 정도 일정이 소요될 예정으로 개발이 들어간다면 여름이 지나기 전에는 개선 완료하고
서비스를 할수 있을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빨리 개선되어 이용하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불편을 드려서 다시한번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관련해서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유선으로 전화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2133-0244)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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