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열기 전체메뉴 닫기
전체메뉴 열기

로그인을 해 주세요.

전체메뉴 닫기

자주 물어보는 질문

회원증 발급 관련 자주하는 질문 모음

2016-08-09 조회 6176

작성자
정보서비스과

회원증 발급 관련해서 자주 하는 질문 모음입니다.


▣ 회원증 발급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1) 서울도서관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휴대폰인증, 또는 아이핀인증) 

   2) 서울도서관 2층 디지털자료실에 방문(신분증 지참, 거주지 확인)

 

▣ 회원증 발급 가능시간은 언제인가요?
   -  회원증 발급 시간 : 평일 09:30~20:30, 주말 09:30~17:30

     ※ 원활한 회원증 발급을 위해 폐관 시각 30분전까지 꼭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 서울시민이 아니면 회원증이 발급되지 않나요?
   - 원칙적으로 서울특별시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자가 대상이며,

    - 타 지역 거주민이라도 서울 소재 학교의 학생이거나, 서울시내 소재 직장인이라면 회원증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자세히보기)
      ① 서울소재 학생 :신분증과 학생증 지참
      ② 서울소재 직장인 :신분증과 재직증명서 또는 사원증, 명함 등 하나 지참.(서울 소재지 명기)
      ③ 여권은 소재지 확인이 안 되기 때문에 주소 확인이 가능한 주민등록등·초본 등 병행 제시
         ※ 모든 서류는 원본만 인정됩니다.

 

▣ 신용카드를 회원증으로 사용할 수 있나요?
   -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신용카드(공무원 증)은 회원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회원증 발급/재발급 시에 신용카드를 회원증으로 사용한다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 어린이도 따로 홈페이지 가입을 해야 하나요?
   - 어린이이용자도 홈페이지에 회원(본인확인)이 되어야 가입이 가능합니다.

   - 회원증 발급시 준비서류

       어린이 이용자도 홈페이지 가입(실명인증) 후 보호자 본인의 신분증과 피보호자와의 가족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의료보험증을 지참하고 오셔야 합니다. (서류에는 보호자와 피보호자 모두가 기재되어야 함) 어린이는 오지 않더라도 발급을 할 수 있지만 서류가 없으실 때는 회원증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 회원증을 분실했습니다. 재발급이 가능한가요?

  회원증을 분실, 훼손 등 재발급가능하며, 재발급 수수료가 청구됩니다.

   (재발급 수수료 : 성인 2,000원 / 중고등학생 1,500원 / 초등학생 이하 1,000원)

 

 

▣ 회원증을 타인(가족)에게 양도할 수 있나요?

  서울도서관에서는 다른도서관에 비해 도서관 이용자가 많고 도서 대출량이 많은 자관 특성상 본인만이 회원증을 이용하도록 이용규정을 통해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가족이나 타인에게 회원증이 양도되지 않으므로 이용시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전자책 이용하려고 해도 회원증 발급을 해야 하나요?
   회원증 발급과 동시에 대출이 가능해지면서, 동시에 인터넷 또는 휴대폰으로 전자책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전자책을 이용하시려면 먼저 PC에서 서울도서관홈페이지 및 서울전자도서관에 1회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

 

 

▣ 여러 도서관을 회원증 하나로 이용하고 싶은데요

  서울도서관에서는 여러 가입도서관을 회원증 하나로 이용할 수 있는 "책이음 회원"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