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Seoul Metropolitan Library)

서울도서관 로고

나의공간

자주 물어보는 질문

공유하기

구립 또는 서울시교육청 도서관 회원인 경우(신규가입 필요)

2016-08-26 조회 6490

작성자
정보서비스과()

○ 서울도서관은 하나입니다.  

 - 서울도서관은 서울시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유일한 공공도서관이며, 회원 정보를 단독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 공립 공공도서관의 운영은 지방자치법 제13조에 따라 각 시·도청, 각 시·도 교육청, 각 시·군·구청의 고유 업무에 해당합니다.

     (지방 선거에서 서울시장, 서울시교육감, 구청장을 각각 뽑는 것을 생각해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 따라서 거주지 인근의 구립 도서관이나 서울시교육청 소속 도서관에 회원 가입을 하셨어도, 서울도서관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대출/반납, 전자책, 오디오북, 전자잡지 이용을 위해서는 한 번 방문하셔서 회원증 발급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서울시교육청은 서울 전역에 22개 도서관 및 평생학습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회원 정보와 전자책을 통합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도서관 : 강남, 강동, 강서, 고척, 구로, 개포, 남산, 도봉, 동대문, 동작, 서대문, 송파, 어린이, 양천, 용산, 정독, 종로

- 평생학습관 : 고덕, 노원, 마포, 아현분관, 영등포

 

○ 하나의 회원증으로 여러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법은 "책이음 서비스"가 있습니다.

 - 책이음 서비스는 "회원증 하나로 전국 책이음 참여도서관을 이용할수 있는 서비스"로 회원증의 갯수를 줄이는 개념이며, 서울도서관은 2016년 3월부터 참여하고 있습니다.

 - 현재 서울 지역 책이음서비스 참여 기관은 https://books.nl.go.kr/PU/contents/P40401000000.do 에서 도서관명 검색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시행중 참고)

 - 더 궁금하신 사항은 홈페이지의 도서관 이용/ 함께하는 서비스 /  책이음 서비스(☞ 바로가기)를 확인하시거나

  자주 물어보는 질문에서 "책이음"으로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 그 외에도 주민등록상 주소가 서울인 경우,  "서울시민 카드" 앱을 통하여 간편하게 서울도서관, 서울시교육청 소속 도서관, 각 구립도서관의 회원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 서울시민 카드 앱 설치 → 공공시설 → 시설안내 "#도서관" → 가입하고 싶은 도서관 선택 → "통합시설카드 추가" 클릭 → 확인 → 확인 → "시설 가입하기" 클릭 → 이용약관 동의 → 간편가입 페이지에 개인정보 입력 → 확인 → 회원증 발급 완료 

 - 서울시민 카드 : 안드로이드(클릭) / iOS(클릭)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 자료관리

    정보서비스과 김광곤

    2133-0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