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Seoul Metropolitan Library)

서울도서관 로고

나의공간

자주 물어보는 질문

공유하기

서울도서관 전자책 이용 방법

2016-09-06 조회 9461

작성자
정보서비스과(02-2133-0305)
문의하기 전 반드시 아래 내용과 자주 물어보는 질문의 다른 글을 먼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Q1. 전자책을 이용하려면 회원에 가입해야 하나요?

전자책을 이용하시려면 전자책 저작권 이용규정에 의해 서울도서관 회원증을 발급받으셔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회원 자격 및 발급 방법은 맨 아래 내용 참고해 주세요.)


Q1-1. 지방에 사는 사람들도 서울도서관의 전자책을 볼 수 있게 해주세요.

 ☞ 답변 바로가기

참고로 지방자치법 제13조(지방자치단체의 사무범위) 제2항 제5호 나목(나. 도서관, 운동장, 광장, 체육관, 박물관, 공연장, 미술관, 음악당 등 공공교육, 체육, 문화시설의 설치 및 관리)

에 따라 공립 공공도서관의 운영은 각 시·도, 시·도 교육청, 시·군·구에서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고유 사무에 해당됩니다.

위 법령과 관련하여 공립 공공도서관은 각 지방자치단체(시·도청, 시·군·구청) 또는 지방교육자치단체(시·도 교육청)에 소속되어 있으며,

도서관 운영 관련 조례, 규정에도 관외대출 회원 자격을 해당 지역 주민 또는 해당 지역에 있는 직장이나 학교를 다니는 타 지역 주민 등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거꾸로 말씀 드리면, 위 사유로 서울시민은 경기도 등 서울 외 지역에 있는 도서관의 회원 가입 및 전자책 이용이 제한됩니다.

(단, 서울시민이 경기도 등 서울 외 지역에 있는 직장, 학교에 다니는 경우는 제외)

전국 대부분의 공공도서관이 이와 같은 규정을 적용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저작권법 준수를 위하여 전자책 유통사와 구입[구독] 계약 시 '서울도서관 관외대출 회원 자격을 충족하고 회원증을 발급 받은 정회원에 한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을 전제 조건으로 하고 있습니다.

위 사유로 제한을 두고 있으니 서울도서관 관외대출 회원 자격을 충족한 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Q2. 회원 가입 후 전자책을 이용하려는데 안 돼요.

 ☞ 답변 바로가기


Q3. 전자책을 보려고 하는데 뷰어 이용방법을 알고 싶어요.

 ☞ 답변 바로가기


Q4. 전자책을 이용하는데 전자책이 열리지 않아요.

전자책 이용 시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 이용하고자 하는 전자책 제목, 이용환경(기기명 또는 사양, 운영체제 버전 등),

에러 메시지 내용 전체, 웹브라우저 종류, 이용 당시 통신 환경(예. 전철로 이동 중 wifi로 이용 등)을 기재 후

해당 화면을 캡처하여 담당자에게 알려 주시면 전자책 에러와 불편 사항에 대해서 좀 더 신속하게 파악하여 처리해 드릴 수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정보를 알려주실 수록 정확한 처리를 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도서관 전자책 담당자 : ☎ 02-2133-0305)


Q5. 전자책 대출권수는 몇 권이며,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국내 전자책 오디오북 포함 1인 20권, 국외 전자책은 1인 3권이며, 기간은 15일입니다. 

(1회에 한하여 연장 가능, 국내 전자책은 반납예정일 7일 전부터, 국외 전자책은 반납예정일 3일 전부터 연장 가능. 단, 예약이 걸린 경우 연장 불가)입니다.


Q6. 서울도서관 전자책은 어느 유통사의 책인가요? 교보문고 되나요?

YES24, Y2BOOKS, OPMS, ECO, 알라딘 등 총 5개 유통사의 전자책을 하나의 뷰어 앱에서 통합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도서관은 교보문고 전자책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교보문고 전자책을 이용하고 싶다면 다른 도서관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Q7. 전자책은 신청하는 대로 다 구입되나요? 그리고 이용 가능 시기는요?

전자책은 개인이 볼 수 있는 B2C 전자책과 도서관 등 기관에서 구독할 수 있는 B2B 전자책이 있으므로 신청하는 희망 전자책이 다 구입되진 않습니다.

(민음사, 김영사 등 일부 출판사는 개인에게만 전자책을 판매함) 

또한 전자책의 내용이 성인을 위한 전자책이나 폭력 등의 내용일 경우는 전자책 선정 기준에 의거하여 선정되지 않습니다.

전자책은 연 1~2회 구입을 하고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Q8. 전자책을 처음 이용해 보는데 로그인이 안 됩니다.

 ☞ 답변 바로가기


Q9. Mac에서 전자책을 읽고 싶어요.

 ☞ 답변 바로가기


Q10. 오프라인(비행기 모드 등)에서는 전자책 이용이 안 되나요?

 ☞ 답변 바로가기


Q11. Lexile 지수를 활용하여 제 수준에 맞는 국외전자책을 이용하고 싶어요.

 ☞ 답변 바로가기


Q12. 구독형 오디오북 중 일부 내용만 있는 건 왜 그런가요?

 ☞ 답변 바로가기


Q13.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용 중인데 다운로드 하겠냐고 묻는 창이 뜹니다.

 ☞ 답변 바로가기


Q14. 소장형 전자책을 보려고 하는데, '예약가능권수가 없어 현재 대출/예약이 불가능합니다.'라고 떠요. 왜 그런가요?

 ☞ 답변 바로가기


Q15. 전자책을 희망도서 구입 신청했는데 취소됐어요. 왜 그런가요?

 ☞ 답변 바로가기


Q16. e-book 리더기로 전자책을 보는데 자꾸 튕겨나갑니다.(노바프로, boox max2pro 등)

 ☞ 답변 바로가기


Q17. 핸드폰 번호를 바꿨더니 국외 전자책 로그인이 안 돼요.

 ☞ 답변 바로가기


Q18. 전자책 이용하려고 하는데 라이선스 오류라고 나옵니다.

 ☞ 답변 바로가기


Q19. 전자책 예약했는데 알림 문자 안 오나요?

 ☞ 답변 바로가기


Q20. 국외 전자책 예약 유예했는데 취소하고 바로 이용하고 싶어요.

 ☞ 답변 바로가기


Q21. 서울도서관 전자책은 이북리더기 지원하나요?

 ☞ 답변 바로가기


Q22. 개명했는데 전자책 이용하려고 했더니 '일시적인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했습니다.'가 뜹니다.

 ☞ 답변 바로가기


Q23. 전자책을 읽으려고 하면 페이지 계산 중에 먹통이 됩니다.

 ☞ 답변 바로가기


Q24. 전자책을 잘못 추천했는데 취소하고 싶어요.

 ☞ 답변 바로가기


Q25. 전자책을 희망도서로 신청하면 알림 문자 오나요?

 ☞ 답변 바로가기


Q26. 전자책 뷰어가 열린 후 Activation fail error가 나옵니다

 ☞ 답변 바로가기


Q27. 타 도서관 책이음서비스 회원인데 서울도서관 전자책을 이용하고 싶어요.

 ☞ 답변 바로가기


Q28. 해외에서 전자책을 이용하려고 하는데 접속이 안 됩니다.

 ☞ 답변 바로가기


Q29. 국외 전자책은 언제 입수되나요?

 ☞ 답변 바로가기


Q30. 오늘 반납한 자료(도서, DVD, 전자책 등) 재대출할 수 있나요?

 ☞ 답변 바로가기


Q31. 신착 전자책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 답변 바로가기


Q32. 소장형 전자책은 5명까지 대출, 예약할 수 있던데, 추가 구입은 안 되나요?

 ☞ 답변 바로가기


Q33. 구독형 전자책은 왜 1년에 1번만 입수되나요? 더 자주 들어올 수는 없나요?

 ☞ 답변 바로가기


Q34. 회원 가입 후 전자책을 이용하려는데 안 돼요.

 ☞ 답변 바로가기


※ 회원증을 발급 받으려면

1) 먼저 주민등록상 주소가 서울이거나, 서울 소재 직장 및 학교에 재직 또는 재학 중인 자 등에 해당해야 합니다.(아래 참조)

2) 회원 자격에 해당하면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회원에 가입하신 이후에 모바일 회원증을 발급 받거나 2층 디지털자료실에서 신분증 등을 제시하고 실물 회원증을 발급 받으면 됩니다.

 ☞ 회원증 발급 안내 바로가기


♦ 회원자격

1. 서울특별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자, 서울특별시에 거주 중인 재외동포, 국내거소 신고자 및 외국인등록자

 - 행정안전부 행정정보공동이용센터의 비대면 자격 확인 서비스를 활용하여 온라인 회원증 발급 가능(내국인 : 2020.3.16. ~  / 외국인 : 2021.9.1. ~ )

2. 서울특별시 소재 직장 또는 학교에 재직하거나 재학 중인 타 시·도(서울 외 지역) 주민

 - 서울도서관 비대면 자격 확인 서비스를 활용하여 온라인 회원증 발급 가능(2020.9.22. ~ )

  ☞ 자세한 내용 바로가기

 - 실물 회원증 발급이 필요한 경우,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외국인등록증 등 본인+주소 확인 가능한 신분증) 을 지참하여 2층 디지털자료실에 방문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 자료관리

    정보서비스과 김광곤

    2133-0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