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자유의견 적는 내용 및 자유의견 적는 창 기능 개선 건의
2025-12-05
안녕하세요. 담당 관리자님
[현황 및 문제점]
1.아래 28번 자유의견 적는 글쓰기창 자체가 늘리기, 줄이기 기능이 없어 글 작성시 불편합니다.
2. 글자수도 제한되어 자유롭게 글 적기가 불편하여 여기 도서관에 바란다 글쓰기창에 현재 내용을 적으려고 합니다.
부디 이 민원 check 즉시 28번 글쓰기 창 글자수 제한과 글쓰기 창 조절 능력을 바로 개선시켜 주시길 건의드립니다.
3. 또한 저 글쓰기 창에 사진첨부도 안됩니다. 이 점 개선시켜 주시길 건의드립니다.
4. 다음 설문조사 부터는 이 같은 점이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유의견]
1. 1F,2F,3F,4F 각 자료실 출입물 자동센서 출입문으로 ( 특정 버튼 안누르고 가까이 다가가면 센서 인식해서 열리는 문) 교체 건의드립니다.
장애인 자료실도 일전에 서울도서관 들렸을때 특정 버튼을 눌러야지 문이 열리더라구요. 시각장애인이나 휠체어 장애인들 출입이 매우 불편
하다고 예상됩니다.
따라서 전 자료실 출입물을 단순 강화유리문 보다는 자동센서 출입문으로 교체 시켜 주시길 건의드립니다.
2. 2026년에는 전자책(구독형) 구입을 적극적으로 확대시켜 주시길 건의드립니다. 올해 2025년에 구독형 전자책 그렇게 많이 신청했는데
아래와 같이 처리불가 판정을 너무 많이 받아 지쳐서 결국에는 포기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재 발생되지 않도록 개선 해주시길 건의드립니다.

3. 일전에 서울도서관 2F 일반 자료실 들렸을때 노트북 좌석, 노트북 타이핑 치는좌석 , 일반 독서 좌석이 구분이 안되어서 이용해 불편함이 많았습니다. 어떤 이용자 분이 책 보면서 타이핑 치는데 이 소음을 말하면 불편해 할까봐 그냥 참고 가만히 있다가 결국 퇴실하고 집으로 귀가 했습니다.
2026년에는 모든 자료실에 노트북 좌석, 노트북 타이핑 치는좌석 , 일반 독서 좌석을 명확히 구분시켜 저 같은 사례가 발생되지 않게 개선 해주시길 건의드립니다.
끝으로 고생하십쇼.
서울도서관에서 답변드립니다.
2025-12-10
안녕하십니까? '25년 서울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 대한 의견을 주셔서 감사하며 귀하께서는 28번 자유의견 기재란에 글자수 제한의 불편함과 사진첨부 기능이 없는 점의 개선을 요청하셨습니다.
'25년 서울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는 네이버폼의 설문조사 기능을 활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요청해주신 자유의견 기재란의 제한없는 메모와 사진첨부는 네이버폼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으로 '25년 만족도 조사에서는 개선하여 진행하기 어려운 점 넓은 마음으로 양해 부탁드립니다. 차후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서는 건의해 주신 내용을 고려하여 진행하겠습니다.
자유의견으로 제안해 주신 1~4층의 자동센서 출입문 도입, 전자책 구입 확대, 열람석의 용도별 구획 설정은 담당자들에게 의견을 전달하여 검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추가 문의가 있으실 경우 정보서비스과 담당자 (☏ 2133-0241)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공모전, 경품 행사 등 추첨 관련 게시글의 경우 앱 배포처(구글, 애플 등)와는 관계없음을 안내드립니다.
자료관리
서울도서관 정보서비스과